검색어 입력폼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 교체

저작시기 2011.02 |등록일 2011.02.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 교체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조선건국 과정
1. 공민왕의 개혁
2. 위화도회군
3. 토지개혁과 신흥사대부의 분화
4. 역성혁명

Ⅲ. 왕조 교체에 대한 시각
1. 초창기의 시각
2. 1960년대 이후의 시각
3. 그 외의 여러 시각

Ⅳ. 맺은말

본문내용

1. 공민왕의 개혁정치
고려 후기에 국내에서는 권문세족이 대토지를 불법 소유하고 있었으며, 권문세족과 신흥사대부 사이의 대립이 격화되고 있었다. 거기에다가 국외 정세는 오랫동안 세계제국을 형성하였던 원이 쇠퇴하고 각지에서 한족의 봉기가 일어났다.
그 한족 반란군 중에 하나가 홍건적인데 이들은 하북성 영평에서 일어나 북중국의 원 세력을 축출하여 한때 그 기세가 강성하였다. 그런 이들이 원군의 반격을 받아 그 중 한 무리가 요동으로 쫓기면서 고려를 침범 하였다. 이와 같은 시대적 배경에서 공민왕은 왕위에 오르게 되었다.
공민왕은 이와 같은 국제적 정세를 인식하고 오랜 원의 간섭을 배제하고 고려를 중흥하기위하여 반원자주 개혁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반원자주개혁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공민왕은 측근세력을 기반으로 왕권을 강화하고 정치체제를 확립하여 부원세력을 제거하였다. 그러나 공민왕은 표면적으로는 원과의 사대관계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두 차례의 홍건적의 침입으로 측근세력이 분열하고 무장 세력이 등장하면서 왕권은 약화되어갔다. 이에 공민왕은 왕권을 강화하고 개혁을 지속하기 위하여 신돈을 등용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사연구회, 『(새로운)한국사 길잡이』下, (지식산업사, 2008)
민혁구,「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 교체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한국사 시민강좌 (제40집)』, (일조각 , 2007)
김택영,『조선왕조실록』,(타임기획,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