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사회의_발달과_관광문화_변화의_관계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1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보학 관련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3
1. 과거의 여행과 미디어 3
1) 과거의 주된 여행형태 3
2) 과거 여행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 미디어 4
2. 현재의 여행과 미디어 4
1) 현재의 주된 여행형태 4
2) 현재 여행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 미디어 5
3)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 7

Ⅲ. 결론 7

본문내용

Ⅰ. 서론
한 정의 또한 한 가지로 내려지기 어려워 수 많은 정의가 쏟아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은 “정보나 지식이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정보와 지식은 정치, 경제, 문화, 사회 구조 전반에 걸쳐 사회를 변혁시키는 전략 자원이 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문화, 그 중에서도 ‘관광’또는 ‘여행’의 분야에 집중해보려 한다. 관광·서 정보화와 길을 함께 걷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여행’은 인생에 있어 한 번쯤은 어떤 형태로든지 욕심이 나는 목표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여행을 결심할 때, 계획할 때, 실행할 때 무엇을 이용하는가? 과거에는 친족과 친구에 의해 여행을 자극 받거나 신문광고가 드물게나마 ‘관광’을 고려하게 했고, 여행사가 계획·실행을 맡았다. 이제 국제관광의 추세는 변화하고 있다. 경제의 발달, 정보화의 진행에 따라 수많은 요소들이 ‘여행’이라는 콘텐츠에 집중되어 복잡하게 작용하고 있다. TV, 신문, 서적, 인터넷 등 많은 미디어가 여행자를 설레게 하고 있고, 그 계획은 여행사뿐만 아니라 여행자 스스로가 하기도 한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특히 개별여행자가 급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방한 외국인중 개별여행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 관광객의 약 72%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중 략>

정보화의 진행이 큰 역할을 했다는 사실을 이 글에서 확인했다. 관광은 지식과 정보가 굉장히 큰 요소로 작용하는 분야이고, 그 지식과 정보는 또한 정보화와 크나큰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들이 앞다투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고, 그에 따라 앞으로 여행시장에 관계된 기업들은 인터넷을 통해 더 큰 이익을 취하도록 노력하게 될 것이다. 이제까지의 연구가 여행사나 여행서비스 제공자의 경영적 측면에서 주로 이루어 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인터넷의 대중화와 함께 여행자들의 수준도 한 층 높아졌다는 점을 감안하여 여행자의 입장, 여행자가 중심이 된 연구가 이루어 져야 여행자와 여행제공자간에 더욱 큰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