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물리학으로 보는 사회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11.02.17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체 줄거리, 자신의 생각과 느낀점, 물리학 모델의 사회 적용 크게 3부분으로 나눠집니다.

목차

1. 줄거리
2. 느낀점
3. 물리학 모델을 사회 현상에 적용한 예, 모델적용의 장점과 단점

본문내용

3가지 물리학이론이나 과학이론을 사용하여 사회현상을 설명하거나 적용해 보겠다. 우선 2가지는 책과 같거나 약간 다르고, 나머지 하나는 책에 없는 내용이다.
과학을 다른 분야에 적용할 때에는 사회, 특히 인간의 행위를 모델화 시키는 것은 경제나 정치와 같은 분아보다 조금 더 어려운 것 같다. 상호작용의 결과가 바로바로 나오게 되고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기도 어렵다.
임계 질량 운동(critical mass movement) 우선 임계라는 뜻은 특정 값을 넘어서면 상변이가 일어나거나 기타 물체에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기준점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우라늄 원자핵이 핵분열을 1회 일으키면 2∼3개의 중성자가 발생하는데 이 중성자가 다른 우라늄 원자핵에 흡수되면 다시 그 핵을 분열시켜 연쇄적으로 핵분열이 일어나게 된다. 연쇄반응이 차례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발생된 중성자가 다음 우라늄핵에 흡수되어야 하는데, 그런 경우에 우라늄이 어느 정도 이상의 질량이 안 되면 중성자는 밖으로 달아나버린다. 임계 질량은 그러한 우라늄이 핵분열을 일으키게 하는 최소 질량으로서 사회현상에 적용시켜 보면 여럿이 자전거 타기를 예로 들 수 있다. 혼자서 도심에서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 매우 위험하지만, 여럿이 함께 자전거를 타면 안전하게 도로에서 하나의 차선을 차지하고 달릴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핵물리학에서 핵의 연쇄폭발이 가능하게 만드는 최소한의 질량을 의미하는 뜻으로 임계질량을 사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