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울혈성심부전 (CHF) 중환자실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1.02.16 | 최종수정일 2018.10.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ICU에서 울혈성 심부전 환자에 대한 케이스스터디구요~ A+입니다.
간호과정은 3개입니다.

목차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만성심부전(CRF) 문헌고찰

본론
1. 간호사정
1) 주관적 자료
(1) 개인정보
(2) 기본욕구사정
(3) 현재 건강력
(4) 과거 건강력
2) 객관적 자료
(1) 신체검진
(2) 검사소견
-임상병리검사
-방사선검사
-기타검사
(3) 의학적 치료 계획
-내과적 치료
-외과적 치료
-특수치료 요법
2. 간호과정

결론
1. 연구결과 및 정리
2.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울혈성 심부전(congestive heart failure: CHF)은 심장이 신체 조직이나 기관에서 필요한 혈액을 공급할 수 없는 병태 생리학적 상태를 말한다. 이는 심장의 운동성과 기능이 약화되어 심박출량을 감소시키며 박출되지 못하는 혈액이 점점 많아져 폐울혈이 생기고 이것이 점점 악화되어 전신의 부종을 야기한다. 심장과 혈관은 일종의 폐쇄회로이므로 어느 한 곳에 장애가 발생하면 순환계 전반에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그 원인이 선천성, 후천성이든 간에 모든 심장질환은 그 원인을 치료하지 않으면 장기간에 걸쳐 펌프기능장애로 인해 심부전을 초래한다. 이에 생명을 위협하는 CHF(울혈성 심부전)환자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간호과정을 내려보고자 한다.
2. 관계 문헌의 개요
♠ 울혈성 심부전이란 ?
- 심장은 혈액은 전신 혈관 속으로 박출해 냄으로써 순환을 유지시키는 순환계의 중심이며 우심실과 좌심실의 두 개의 펌프로 구성된다. 심부전이란 심장이 펌프기능 장애를 일으켜 조직 대사에 필요한 혈액을 충분히 박출 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심장과 혈관은 일종의 폐쇄회로 이므로 심부전은 곧이어 순환계 전반에 불균형을 초래한다.
심부전은 질병에 대한 진단명이 아니라 심장기능에 영향을 주는 선천성, 후천성 심혈관계의 거의 모든 심장질환의 결과로 오는 병태생리학적인 임상 상태를 의미한다. 심장질환의 원인이 어떤 것이든지 심장질환의 최종 단계에서는 심부전을 일으키게 된다.
그러므로 울혈성 심부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환자가 갖고 있는 심혈관계 질환은 무엇이며 심부전 상태로 진전된 악화요인 등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중 략>

자신의 처지에 대해 한탄하면서 불안해하는 모습을 종종보이셨는데 불확실한 예후 및 경험부족과 관련된 불안이라고 세 번째 간호진단을 내리게 되었다. 장기 목표로 불안에 대해 적절한 대처기전을 사용하여 정식적으로 편안하고 조용히 휴식한다로 정했고 그에 따른 간호 수행으로는 상담이나 관찰을 통해 불안의 정도를 사정하면서 검사나 간호행위 전에 이유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하였다. 질병 및 질병과정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5월 17일 간호 평가로 BP : 110/66 P : 70 R : 19 T : 36.7로 정상 범위내의 혈압과 심박동수를 유지하였고 대상자는 안정을 찾았다고 말하였다.
현재 상기 환자는 입원 중에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