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개론 기말고사 답안 제출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1.02.15 | 최종수정일 2014.12.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사회학개론 A+ 답안지입니다

본문내용

1. 다음 지문은 일과 가사를 병행해야 하는 여성 노동자의 일상적 단면을 보여준다. 지문을 참조하여 직장노동과 보살핌노동(가사, 양육)의 이중 노동이 여성 노동자의 직장 경험과 직업 경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서술하고, 이에 대해 어떤 사회적 대안이 제시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
과거와 달리 현대에는 많은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경제활동에 참여 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여성노동자들은 보이지 않는 유리 천장에 갇힌 채 경제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여성노동은 크게 자본주의 하의 ‘여성’ 노동자와 가부장제 하의 여성 ‘노동자’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지문(1)과 (2)에서는 가부장제 하의 여성 ‘노동자’의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가부장제 하의 여성 ‘노동자’에서는 특히 기혼여성 노동자의 이중 노동을 말하는데 가사, 양육의 돌봄 노동과, 보살핌 노동 그리고 직·공장에서의 노동을 동시에 수용해야 하는 이중노동을 강조한다. 그래서 이중노동을 수용해야 한다 하여 working mom이라 하기도 한다.
지문(1)을 보면, 가정을 중시하는 여성은 요직에 오르기 힘들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가부장제 하의 여성들은 직장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기 어렵다. 경제활동과 가사노동의 업무가 이중적으로 할당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여성들은 가정에 시간을 투자하면 직장에서 안좋은 눈초리를 받아 직장 내 고립과 주변성을 띄게 하며, 직장에 시간을 투자하면 가정을 소홀히 한다는 모순적 상황에 빠지게 된다.
지문(2)는 이중노동을 감당하기 어려워 여성 노동자에 대한 노동시장 퇴출 압박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직장에서 주는 압박 뿐 아니라, 가정에서 발생하는 압박도 있다. 자녀의 양육을 전적으로 여성에게 맡기는 문화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전통적 성별 분업은 무너져 wife가 직장에 다녀야 하는 태도 변화는 있으나 애들 실제 보는 식에는 변화가 없다. 이러한 환경 때문에 한국에서는 여성의 M자형 경제 활동 그래프 유형이 나타난다. 20대 중·후반에 경제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