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시오가피 온라인 유통 실태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1.02.14 한글파일한글 (hwp) | 45페이지 | 가격 4,300원

소개글

본 온라인 시장조사는 가시오가피관련 제품의 온라인에서의 판매가격대를 찾아서
정리한 것 입니다.

1. 옥션, g마켓, gs샵, 11번가 (이상 오픈마켓)
2. 네이버, 다음, 네이트, 야후, 파란 (이상 포털사이트)

에서 각 추출차, 환, 테이스터 제품들의 가격과 원산지 등을 추려서 모아 정리하였습니다.
개략적인 온라인에서의 판매현황을 추측 가능하리라 봅니다.

목차

1. 가시오가피란?

2. 유통현황
(1)추출차
(2)환
(3)페이스터

3. 광고 방법 조사
(1)3대 포털 사이트 조사
(2)3대 쇼핑몰 조사
(3)쇼핑몰과 포털사이트의 차이

4. 제품명에 대한 조사
(1)제품명 속에 들어간 오가피, 가시오가피, 오갈피
(2)제품명 속에 들어간 지명이름
(3)제품명 속에 들어간 기타 한약재

5. 후기

본문내용

1. 가시오가피란?
학명
Acanthopanax senticosus
분류
두릅나무과
분포
한국 · 일본 · 사할린
중국동북부 · 우수리강유역
서식
깊은 산지 계곡
크기
높이 2∼3m
약명
五加皮(오가피)
귀경
肝 腎 (간, 신장)
효능
祛風濕, 强筋骨, 利水消腫
거풍습, 강근골, 이수소종
금기
陰虛火旺(음허화왕)에 忌함.
채취 시기
뿌리·줄기 - 11월, 3월초
잎 - 9월 중순
열매 - 8월 중순
가시오갈피나무 또는 가시오가피라고도 한다. 전국 각지의 깊은 산골짜기에서 자라며, 잎이 지는 떨기나무이다. 높이 2∼3m이다. 전체에 가늘고 긴 가시가 빽빽하게 나고 회갈색이다. 특히 잎자루 밑부분에 많은 가시가 있다.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생긴 겹잎이 어긋나게 달리고, 작은잎은 3∼5개로서 거꾸로 선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표면은 군데군데 털이 있고 뒷면은 어릴 때는 맥 위에 갈색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치아 모양의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3∼8㎝로서 가시가 많다. 꽃은 7월에 연한 자주색이 도는 황색으로 피며, 산형꽃차례는 가지 끝에 1개씩 달리거나 또는 밑부분에서 갈라진다. 꽃자루가 갈라지는 곳에 꿀샘이 있다. 암술대는 길이 1∼1.8㎝로서 완전히 합쳐지며, 암술머리는 아주 얕게 5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둥글고 지름 8∼10㎜로서 9월에 검은색으로 익는다.
오갈피나무속(屬) 식물은 세계에 약 35종이 자라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오갈피나무, 섬오갈피, 서울오갈피, 지리산오갈피, 털오갈피, 가시오갈피, 왕가시오갈피 등 7종이 자생하는데, 어느 것이든 모두 민간이나 한방에서 중풍이나 허약체질을 치료하는 약으로 써왔다.
이들의 생김새는 같은 두릅나무과(科)의 산삼을 쏙 빼 닮았다. ‘오가(五加)’라는 한자는 잎이 산삼과 같이 다섯 개가 붙은 식물이라는 뜻이다. 이 오가피의 한자 표현을 오래 사용하다 보니까 ‘오갈피’라는 받침이 붙게 되었다. 손바닥 모양으로 펼쳐지는 잎은 산삼과 구별할 수 없을 만큼 닮았고, 깊은 산속 그늘지고 부식질이 풍부한 토양에서 자라는 생태적 특성도 그러하다. 산삼은 ‘초본’ 이고, 오갈피나무는 ‘목본’이라는 것이 다를 뿐, 모양이나 특성은 대개 비슷하다.
오갈피나무의 껍질을 벗겨 담근 오가피주는 요통, 손발저림, 반신불수 등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오갈피나무 종류들 중에서 약효가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진 것은 `가시오갈피`이다. 가시오갈피는 옛 소련 학자들이 처음 `기적의 약효를 지닌 천연 약물`로 발표한 이래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약효가 뛰어나다는 명성 때문인지 가시오갈피는 강원도의 깊은 산골짜기나 백두산을 제외하고는 야생에서는 관찰하기가 별로 쉽지 않고, 재배하는 밭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정도다. 해발고도 1000m 이상의 깊은 산골짜기에는 전국 산지에 두루 자생한다는 기록이 있는데도, 실제 찾아 나서면 좀처럼 눈에 띄지를 않는 편이다.

<중 략>

가격이 이렇게 불투명 하다는 것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참으로 한탄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매점매석부터 시작해서 폭리, 단합 등의 행태에 대항할 수 조차 없는 것이다. 이번 조사를 하면서 하루빨리 한약재 시장의 투명화가 이루어져야 하겠다고 느꼈다.
이번 조사가 단편적인 부분이 많아서, 가격을 가지고 그리고 제품명 등을 가지고 최대한 많은 분류와 조사 등을 시행하였다. 너무 터무니없을 수도 있으나, 이러한 것들도 하나의 경우의 자료로 남겨야 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면서 2월의 중순에서 이만 줄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