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고백록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리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
- <고백록>을 중심으로 -
1. 서론
개신교의 역사를 다루는데 있어 결코 아우구스티누스를 빼놓고는 이야기 할 수 없을 것이다. 초대기독교가 형성 되고 바울에서부터 현재까지를 잇는데 있어 그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사람이 아우구스티누스라고 말 할 수 있다. 그는 교회의 가장 위대한 교부이자 교회학자이며 영성가였다. 그는 서방 그리스도 교회 지성의 모델로서 가톨릭 신앙의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짧은 시간에 그의 삶과 사상을 모두 이해하는 것을 불가능하다. 그 깊이가 깊을뿐더러 양도 방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보고서에서는 그의 <고백록>을 중심으로 먼저 책의 의의와 특징을 살펴 본 뒤, <고백록>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2. <고백록>의 의의와 특징
1)의의
흔히 톨스토이, 루소,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을 세계 3대 고백록이라고 한다. 이 세 개의 고백록은 모두 지은이 자신의 젊은 날의 삶에 대한 반성과 진리의 세계에 대한 깨달음을 담고 있다. 그러나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은 자신의 죄를 참회하고 인생을 되돌아보는 단순한 고백록이 아니다. 자신의 삶에 대한 반성과 고백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절대자에 대한 찬미와 신학적 문제에 대한 탐구까지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은 근원적 진리를 탐구하는 신학적이고 철학적인 저서로 평가된다. 라틴어 단어 Confessio(고백)는 단순한 참회 이상의 또 다른 뜻이 들어 있다고 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책 제목을 복수형 Confessiones라고 붙여 자신의 고백이 찬양, 고해, 성찰 등을 포함해 다중적 의미를 지녔음을 시사했다.

.
.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