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트릭스로 철학하기(기독교적 관점으로의 해석)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1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리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어느 황당한 실험 이야기
2. ‘진실’과 ‘거짓’ 그리고 ‘신’의 존재
3. 네오 VS 사이퍼
4. ‘참 자유’의 의미와 ‘거짓 자유’의 속성

본문내용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MATRIX & PHILOSOPHY
- 기독교적 관점으로의 해석 -
1. 어느 황당한 실험 이야기
우리는 과연 세상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것일까?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매트릭스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는가? 이는 순전히 우리의 인식과 의식에 달려 있는 것이다. 이 세상이 만약 정말 매트릭스라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것을 확인 할 방법이 없다. 또한 우리가 사는 세상이 정말 실제 그대로의 세상일 지라도 이 역시 사실을 확인 할 방법이 없다. 그저 우리는 우리의 감각에 의존해서 세상을 인식하고 있는 것뿐이다. 그래서 나는 요즘 한 가지 실험을 하기 시작했다. 바로 주변 사람들을 상대로 ‘매트릭스’가 실재 존재한다고 속이는 것이다. 이 바보 같기도 하고, 말도 안 되는 실험에 사람들은 순진하게도 속아 넘어간다. 설사 완전히 속아 넘어 가지 않더라도, 누구나가 조금이라도 세상을 의심하기 시작한다. 나의 실험 단계는 아래와 같다.
이 실험은 실험자와 피 실험자 간에 어느 정도 신뢰관계가 형성 된 후 실시한 것이다.
먼저 일상 적인 대화를 진행해 나가다가 자연스럽게 ‘매트릭스’이야기를 꺼낸다.
실험자 : 야, 내가 진짜 비밀 하나 알려 줄게.
피 실험자 : 어? 정말!? 그게 뭔데!!??
실험자 : 이거 진짜 비밀인데, 사실.... 이 세상은 ‘매트릭스’야.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현실은 모두 컴퓨터가 만들어 낸 환상이지.
피 실험자 : 말도 안 되는 소리 하고 앉아 있네!!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