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회력의 구조와 역사적 배경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1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리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교회력의 구성
가. 유축제 기간
나. 무축제 기간

2. 교회력의 내용
가. 대강절(대림절 Advent)
나. 성탄절(christmas)
다. 주현절(Epiphany)
라. 사순절(Lent)
마. 부활절(Easter)
바. 오순절(성령 강림절 Pentecost)
사. 성령강림절 후의 주일들

본문내용

교회력이란?
교회력이란 교회가 만든 신앙력을 말한다. 교회력은 모든 기독교 예배의 주제와 정신을 반영하는데 절대적인 도움을 준다. 기독교회는 초대 교회 이래로 기독교인의 신앙을 유지하고 성장시킬 뿐 아니라 증거 하는 일에 있어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 것인가를 알고 이를 실천하였다. 그것은 주님께서 부활하신 날을 기념하는 일이었다. 이것이 바로 주일의 탄생이다. 그 결과 매 주일은 기독교인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날이었고, 이 날은 작은 부활절이라는 정신을 가지게 되었다. 그 밖에 그리스도와 관계된 중요한 사건들을 교회는 기념하며 그 정신을 자신들의 삶에 적용시키려고 하였다. 이와 같은 것들을 1년 주기로 체계화한 것이 교회력이다.
1. 교회력의 구성
교회력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부분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죽으심과 부활을 회상하고 축하하는데, 유축제 기간이라고 부른다. 둘째 부분은 평범한 기간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공적인 사역을 가르치는데 초점을 두며 무축제 기간이라고 부른다.
가. 유축제 기간
유축제 기간은 두 영역으로 나뉘는데, 성탄절 주기와 부활절 주기가 그것이다.
① 성탄절 주기 : 성탄절 주기는 대림절, 성탄절 그리고 주현절로 구성된다. 이때에 교회 는 예수님의 화육(사람이 되신 일)을 둘러싸고 있는 예언들과 사건들에 초점을 맞춘 다.
② 부활절 주기 : 부활절 주기는 사순절, 부활절 그리고 성령강림절까지가 해당된다. 이 기간에 우리는 우리 주님의 고난과 죽으심 그리고 부활과 성령의 오심을 둘러싸고 있 는 사건들을 주목하게 된다.
나. 무축제 기간
무축제 기간은 성령 강림절 이후 절기로, 교회의 시간이라고 부른다. 성삼위 일체 주일로부터 시작해서 왕이신 그리스도의 날 주일에 끝이 난다. 이 기간에 교회는 예수님의 공적인 사역들, 설교들과 비유들 그리고 기적들을 행하심에 대해서 가르친다. 이 기간은 믿음과 소망과 사랑 안에서 신앙이 성장하는 때이다. 그래서 성장을 상징하는 녹색 제단보를 사용한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박성완(2000),『루터교 예배이해』, (서울 : 컨콜디아출판사), pp.171-181.
정장복(1991),『예배학 개론』, (서울 : 종로서적), pp.239-279.
화이트제임스(1992), 정장복 역,『기독교 예배학 입문』, (서울 : 엠마오출판사), pp.50-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