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은행나무 열매의 성분과 효과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1.02.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은행나무 열매의 성분과 효과에 따른 식이요법에 대한 분석입니다.

목차

은행나무와 은행나무 열매
은행의 일반성분과 효과
은행의 특수성분과 효과
주의할 점
은행 관련 기사
은행과 잘 맞는 음식
은행과 잘 맞지 않는 음식
은행의 이용방법
은행을 이용한 요리
은행을 이용한 상품

본문내용

은행에는 정력을 강화시키는 비타민B1이 풍부하며, 나무의 열매에서 찾기 힘든 카로틴과 비타민C도 들어있어 인체의 면역기능을 높이는 데 기여할 뿐 아니라 혈관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억제하는 작용도 한다.
비타민B1
효능 : 음식의 대사과정에 필수적으로 작용, 세포의 기능을 위한 에너지 생성
일일 권장량 : 1.2~1.5mg
비타민C
효능 : 항산화제, 조직성장, 상처치유, 칼슘 및 철의 흡수, 비타민B 및 엽산의 이용, 신경 전달 물질의 합성, 콜레스테롤 조절, 콜라겐 형성
일일 권장량 : 60mg
은행의 특수성분과 효과
은행잎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는 유해산소를 없애고 세포막을 보호하며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또한 ‘징코플라톤’이란 성분이 있어서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혈전을 없애며 혈액의 노화를 방지한다. 또, 방충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부틸산’이 있어 잎을 책 속에 넣어두면 책에 좀이 먹지 않는다. 호흡기능을 왕성하게 하고 염증을 없애며 결핵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폐결핵과 천식에 좋다.
주의할 점
은행열매는 독이 있어서 날로 먹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 은행의 독특한 냄새 성분은 청산 배당체이며, 계절적으로 청산 화합물이 생성되기 때문에 때로는 중독 되기도 한다. 그러나 100g중 청산이 50mg 미만인 것은 별 문제가 없고, 굽거나 가열해서 익히면 독성이 줄고 독특한 풍미가 난다.
청산은 맹독성 물질이며 중추 신경의 자극과 마비를 동시에 일으키고, 혈액 중의 산화-환원 작용을 상실시켜 순식간에 죽는다. 덜 익은 열매일수록 청산 화합물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조리해서 먹는 것이 중요하다. 극단적인 사례지만 한꺼번에 150개 이상 은행을 먹을 경우 구토와 호흡곤란 등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의학계의 보고도 있다.
씨를 둘러싸고 있는 겉껍질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며, ‘비오볼’이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 있어서 옻이 오른 것 같은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은행관련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