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혈 위염 저혈당증 간호케이스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1.02.13 | 최종수정일 2015.10.1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토혈 위염 저혈당증 간호케이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헌고찰≫
1. 정의 (Definition)
정상인의 경우 이른 아침 공복시 혈당치는 60~100㎎/㎗이며 식후에도 160㎎/㎗ 이하이다. 혈당치가 50㎎/㎗ 이하로 떨어진 경우 저혈당이라고 하고, 이로 인해 나타나는 신경증세를 저혈당증이라고 한다.
2. 원인 (Etiology) 및 병태 생리 (Pathophysiology)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해 인슐린 또는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과잉투여하거나, 끼니를 거르거나, 심하게 운동을 하거나, 췌장(이자)의 종양 등으로 인슐린이 과잉분비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만으로 당뇨병을 치료하는 환자에게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남녀나 연령을 가리지 않고 발생한다.
3. 증상 (Symptom)
경미한 증상은 지나친 배고픔, 쇠약, 신경과민, 감정의 불안정, 식은땀, 두통 등이 나타난다. 중등의 증상은 피부가 차갑고 끈적끈적해지고, 심장 박동이 세지고,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고, 걷기 곤란해지고, 입 주위와 손가락의 마비, 기억상실 등이 나타난다. 심하면 전신경련과 혼수상태에 빠지고,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사망에 이른다.
혼동(confusion)과 행동변화 - 통상적인 일이나 업무에 변화가 오게 된다.
시력이상(visual disturbance) - 상이 두개로 보이는 복시현상(double vision)이나 상이 부옇게 보이는 혼탁현상(blurred vision) 이 오게 된다. 발작(seizures) - 흔치는 않으나 발작이 오기도 하며 의식상실(loss of consciousness) - 이것 역시 흔치는 않지만 일어날수 있게 된다. 그 이외에 증상으로 심계항진(heart palpitation)- 심장이 두근거리고 진전(tremor)- 몸이나 팔다리를 떨게 되며 불안감(anxiety) - 매우 불안하고 초조해 하고 땀(sweat) - 땀을 많이 흘리며 허기(hunger) - 뱨고픔을 느끼게 된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1.2 (엘스비어코리아)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출판부)
-네이버 (www.naver.com)
-킴스 온라인 (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