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음식문화에 종교가 미친 영향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1.02.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역사가 문자로 기록되기 이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종교가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음식은 먹어도 좋지만 어떤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하고 어떤 음식은 한해 중 특정한 날에만 먹어야 하는 등을 규정하고 그것을 지켜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하여 때로는 이들 식습관이 종교 자체의
상징이 되는 수도 있었다.
따라서 우리나라 음식문화에도 종교가 많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우리나라의 음식문화에 종교가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1. 개요

2. 한국 음식문화의 특징

3. 종교와 음식문화

4. 우리나라 음식문화에 종교가 미친 영향

본문내용

식습관에 영향을 주는 문화적 요인을 고대의 종교와 현대의 합리주의에서 볼 수 있다. 종교는 식습관에 강한 영향을 주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종교에서 특정 음식을 금기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음식금기 현상은 종교나 미신, 그리고 예부터 내려오는 것에 의해 부분적으로 존재하면서 식생활에 실제로 영향을 주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우리가 특정 집단의 식생활 문화를 이해하려 할 때 그들의 신앙과 음식과의 관계를 알지 못하면 그곳의 온전한 음식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인의 음식문화에는 자신의 신앙과 관련하여 음식을 가려 먹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그 종교에 따라 음식문화를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불교와 힌두교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정해옥 ․ 김재숙 공저, 한국음식의 이해, 교학연구사, 2001.
황혜성 ․ 한복려 ․ 한복진 공저, 한국의 전통음식, 교문사, 1998.
원융희 저, 세계의 음식문화, 도서출판 자작나무, 1999.
김은실 ․ 정해옥 공저, 한국음식, 문지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