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포에니전쟁과 그라쿠스 형제의 개혁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포에니전쟁과 그 이후 그라쿠스형제의 개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포에니전쟁
1)배경과 경과
2)포에니전쟁 이후의 로마세계
ⅱ.그라쿠스 형제의 개혁
1)티베리우스 그라쿠스의 개혁
2)가이우스 그라쿠스의 개혁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정치라는 것은 살아있는 생물과도 같다.` 라는 말이 있다. 정치는 고착된 것이 아닌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동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로 그만큼 정치라는 것이 어렵고 또 정형화 될 수 없는 분야임을 나타내주는 말이다. 그중 가장 어려운 것은 아마, 노선의 선택일 것이다. 과거에서부터 보수적인 노선을 선택하면 진보세력의 공격을 받아 몰락했고, 진보적인 노선을 선택하면 보수 세력의 공격을 받아 몰락했다. 그리고 그것이 역사였다. 인간사회는 그러한 끊임없는 분쟁을 통해 발전해왔다. 그중에 주목한 부분은 바로 공화정 로마시기 말에 등장한 그라쿠스 형제이다. 그라쿠스 형제는 공화정 로마시기의 정치가들에게는 평가절하를 받으며, 악인으로 간주되었지만, 제정로마 시기의 정치가 및 역사가, 그리고 후대의 역사가들에게는 혁신적인 개혁가의 전형적인 모델로 추앙받아왔다. 무엇이 그들을 제정로마시기에는 혁신적인 개혁가의 롤 모델로, 또 공화정로마시기에는 로마를 위태롭게 하는 매국노라는 평가를 받게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에는 비슷한 예가없는지, 그리고 우리가 이런 역사적 사례에서 배워야 할 점은 무엇인지 본 발제에서는 다루고자 한다.

<중 략>

탄핵 후 복직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기득권층과의 싸움은 끊이지 않았으며, 대통령 임기가 끝난 이후에도 그 싸움은 끝나지 않은 채 비극적으로 결말을 맞이하였다. 물론 그라쿠스 형제도 그렇고, 언급한 노무현 대통령도 그렇고 그들의 지지 세력의 확보와 유지를 위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해야 했을 것이다. 로마시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그라쿠스 형제는 계속해서 원로원의 이익과는 반대되는 법안들을 제출했고, 노 대통령 역시 기득권층의 이익과는 반대되는 정책을 시행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비극적이었다. 그라쿠스 형제와 노 대통령의 예를 들어볼 때, 보다 효과적인 정책시행과 개혁을 위해서는 타협이라는 미덕도 배워야한다는 점을 배울 수 있다. 이점은 비단 정치영역에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타협이라는 미덕은 반드시 갖추어야할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와 현재를 통해 배우는 타협이라는 교훈을 우리는 무시해서는 안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