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프리카발톱개구리를 이용한 전기생리 연구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1.02.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Xenopus lavis oocyte (아프리카 발톱 개구리) culture 에 관한 실습 보고서 입니다

본문내용

방법 :
1)개구리를 얼음 속에 20분 정도 묻어 마취를 시킨다.
2)개구리가 움직이지 않을 정도로 되었을 때 배 쪽으로 뒤집어 피부를 절개한다.
3)근육을 절개한다.
4)알을 적출한다.
5)collagenase를 30분정도 처리하는 동안 개구리를 봉합하여 준다.
6)30분 후 현미경으로 알을 관찰한다.
Check point
-Xenopus lavis에 대하여
양서류의 배 발생, 유도작용, 세포의 운명 및 패턴 형성 등에 대한 연구는 주로 무미 양서류인 Rana종류와 유미 양서류인 도롱뇽 등을 통하여 오래 전부터 수행되어 왔다. 한편 1980년대 이후부터는 세포의 행동과 유도작용의 메커니즘 및 유전자의 발현조절에 대한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되었다. 이와 같은 지식의 급속한 팽창은 분자생물학적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분자적 분석에 적합한 실험 동물의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인데, Xenopus도 그 중 하나이다.
아프리카 원산 무미 양서류의 일종인 Xenopus laevis는 다른 양서류에 비해 실험 재료로서 몇 가지 장점을 지니고 있어 현재의 양서류 발생학 연구재료는 거의 Xenopus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장점 중에는 난자(또는 수정란)을 계절과 무관하게 쉽게 구할 수 있고 실험실에서의 성체 사육이 가능하다는 점 외에도 발생 속도가 빠르고 외부의 충격에 대해서 잘 견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유도작용의 메커니즘 및 유전자발현 조절과 같은 많은 분자유전학적 연구가 이 종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의 개구리는 현재 안타깝게도 멸종의 위기를 맞고 있어 구하기가 쉽지 않으나 대신 황소개구리는 쉽게 구할 수 있다. 전세계적으로 Xenopus laevis라는 아프리카산 발톱 개구리를 실험실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다. 이들은 닭이나 소 간 등을 먹기 때문에 실험실에서 사육이 쉽고, 알을 1년에 3회 이상 낳으므로 다른 양서류에 비해 실험재료로서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암컷은 수컷보다 크고, 수컷은 앞다리에 검은 육융(nuptial pads)을 가지고 있다.
Xenopus laevis는 발생의 분자 생물학적 및 생화학적 실험을 접근을 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