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조적 파괴의 자본주의 원리

저작시기 2011.02 |등록일 2011.02.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리콘 밸리를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온상으로 만든 것은 창업가적 열정을 지닌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위한 시장과 자본을 위한 시장 그리고 인재를 위한 시장이 있었는데, 이 3가지가 어떻게 창조적으로 작용하게 되었는지 조사하였고 대부분의 대기업은 왜 활동적이지 않는지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01) 혁명의 시대
(02) 비즈니스 모델 혁신

3. 결론
(01) 노련한 혁명 기업들은 상식을 벗어난 목표를 추구한다.
(02) 노련한 혁명 기업은 좁은 자아상에 사로잡혀 있지 않다.
(03) 혁명적인 목소리란?
(04) 역동적인 내부 시장 창조란?

본문내용

경영자들은 1990년대를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관해 집요하게 고민하면서 보냈다. 공급사슬 통합, 아웃소싱,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다운사이징, 전사적 자원관리(ERP) 및 고객관계 경영 등 지금까지 경영자들이 써왔던 혁신 기법들이 기업의 효율성을 높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영기법은 조금도 급진적이지 않으며 기업의 총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에서 단일의 구성요소 또는 일부 프로세스에 변화를 가져온 것에 불과하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급진적이면서 동시에 시스템적이다. 결국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혁신하지 않고서는 새로운 부의창출이 불가능하다.
혁명이 시대는 우리에게 인식의 지평을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단순히 제품 라인 확장이나 정보기술에 의지하는 비즈니스 포로세스 개선 이상의 일이 가능한 것이다. 우리가 마음만 먹는다면 혁신에 대한 태도도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산업혁명의 핵심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과감히 이끌어내는 데 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모두 폐기해야 할 만큼 값비싼 대가를 지불하도록 요구하는 형태의 시스템 혁신인 것이다. 예를 들어, 델의 온라인 직접 판매 및 맞춤형 시스템으로 대표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단순히 적용시키려고 했던 컴팩의 실패를 보면 알 수 있다. 델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과감히 구축하고 있을 때 컴팩은 한때 산업혁명가로 군림했지만 이제 쓰러져 가고 있던 DEC를 손쉽게 인수했다. 결국 컴팩의 CEO인 파이퍼는 회사를 떠나고 말았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경쟁자를 갑작스럽게 공격하며 투자자를 위해 새로운 부를 창출한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다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계기로 작용한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자원 측면에서 매우 불리한 신생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고, 기존 기업이 다시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참고 자료

꿀벌과 게릴라 / 게리 해멀 / 이동현 옮김 / 세종서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