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문화사] 로마의 문화, 로마의 정치사

저작시기 2011.02 |등록일 2011.02.0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로마제국의 정치, 문학, 등의 전반적인 업적과 문화적 의의에 대해 분석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로마의 정치

1. 공화정
2. 중무장 보병
3. 제정
4. 삼두(三頭)정치
5. 로마법
6. 폴리스
7. 전쟁에서 평민의 역할과 민주정치 발달
8. 아테네 민주정치와 현대 민주정치의 차이
9. 12표법(Leges Duodecim Tabularum(B.C. 450)
10. 그락쿠스 형제의 개혁

II. 로마의 건국 신화

III. 로마의 문화
1. 실용성을 중시한 로마 문화
(1) 로마 문화의 특징
(2) 헬레니즘 문화
(3) 내용 법률
2. 크리스트 교
(1) 크리스트 교의 성립
(2) 로마의 국교가 된 크리스트 교
3. 고대 지중해 세계의 문화
(1) 콜롯세움(Colosseum)
(2) 공공 욕장(Thermae)
(3) 만민법(萬民法 - Jus Gentium)

IV. 로마의 성립과 발전
1. 로마의 건국과 정치 발전
(1) 로마의 건국
(2) 공화정의 성립
(3) 지중해의 패권을 차지한 로마
2. 공화정의 위기
(1) 로마 사회의 변화
(2) 그라쿠스 형제의 개혁
(3) 카이사르의 독재
3. 로마가 멸망한 이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로마의 정치

1. 공화정

왕이 아니라 여러 사람, 즉 국민이 공동으로 정치를 해나가는 형태를 말하며, 로마 공화정의 경우, 왕정, 귀족정, 민주정의 3요소가 균형을 이루면서 서로 견제하도록 되어 있었다. 귀족정, 군주정, 그리고 민주정이라는 세 가지 형태는 로마 공화국에서 한데 모이게 되었다. 각각의 정체들은 실로 균등하고 빈틈없이 취해졌으며, 또 모두 행정에 잘 부합되었기 때문에 심지어 로마 사람들조차 로마가 귀족제인지, 군주제인지, 아니면 민주제인지 아무도 단정할 수 없었다. 실제로 그것을 어떻게 확인하겠는가?
집정관들의 권위를 고려할 때 로마에는 군주정 내지 왕국이 있었던 것 같다. 원로원의 권위는 일종의 귀족정을 표방하는 것이었다. 끝으로, 인민의 힘을 놓고 본다면 하나의 민주제 국가가 존재했다고 하는 믿음이 강하다. 집정관들은 군대를 지휘하지 않고 로마에 머무르는 기간 동안에는, 모든 공적 업무를 관장했다. 호민관들을 제외한 여타의 정무관들은 그들보다 하위에 있었으며, 그들에게 복종했다. 전쟁을 준비하고 수행하는 경우에 그들의 권력은 거의 절대적이었다. 원로원의 업무 가운데 첫 번째 것은 공금을 관리하는 일이었다. 원로원은 또한 수입과 전쟁의 선포 등을 위해서 대사를 파견할 필요가 있다면 이것은 오직 원로원만이 처리해야 하는 일이었다. 외국의 대사가 로마에 왔을 때 그에 대한 대접이라든가 적절한 답변 등을 결정하는 것 역시, 원로원에 맡겨진 과업이었다. 인민은 법을 거부하기도 하고 승인하기도 하는, 나아가 전쟁이냐 평화이냐를 결정하는 주인이다. 동맹, 휴전, 조약 등을 판단하는 일, 다시 말해 그것들을 확정짓거나 아니면 무효라고 선언하는 것은 바로 인민들의 소관인 것이다.

2. 중무장 보병

투구, 갑옷 등으로 몸을 둘러싸고, 왼손에 방패를, 오른손에는 창을 들고 걸어다니면서 싸우는 군인으로 포에니 전쟁 때에는 평민들이 주로 이 역할을 담당하여 평민 지위 향상에 기여하였다.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