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명증의 예방과 치료0

저작시기 2011.02 |등록일 2011.02.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명증의 예방과 치료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이명의 원인과 환경적 요인
1) 이명이란
2) 이명의 원인
3) 이명과 난청의 동반관계
4) 환경적인 요인

2. 이명증의 진단과 치료

3. 이명의 임성적인 치료기법

4. 이명증 예방법

5. 이명증 생활가이드

6. 이명증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질문과 답변

참고자료

본문내용

소리가 나지 않는데도 소리가 들리는 것처럼 느끼는 상태를 일컬어 이명증이라 한다. 필자도 현재 이명증으로 고생하고 있다. 이어폰을 오랫동안 끼고 무리하게 몸을 사용하여 과로한 상태가 되어 이명증이 생기게 되었다. 이러한 이명증은 자신이 느낌으로써 호소할 뿐 어떤 타각적인 소견은 전혀 없다. 따라서 이명증은 타인이 외견상 보기에는 전혀 알 수 없는 지극히 개인적인 증상이어서 오로지 혼자 고민하며 괴로워 해야 하는 특성을 띤다. 그러다보니 어떤 질병보다도 직접적인 당사자가 느끼는 고통의 무게는 크다. 게다가 그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기가 쉽지 않고 고도의 난청을 동반할 때도 있어 환자들의 고통은 가중될 수밖에 없다.
현대인의 건강상태를 살펴보면, 실제로 조용한 상태인데도 갑작스런 괴음이 들리고, 다른 사람은 듣지 못하는 음원을 느끼는 이명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명증은 증상에 속해 질병이라 할 수는 없다. 증상이 심한 경우 집중력 감소, 수면 방해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 이명증을 호소하는 사람의 60% 정도는 특별한 원인 없이 증상을 겪고 된다. 그러나 과로, 스트레스, 중이염 등에 의해 발병될 가능성이 높다. 이명증의 치료는 뇌나 혈관, 귀의 기저질환의 검사를 통해 원인 질환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일부에서는 이명증이 장기간 지속되며 사람에 따라서 각기 다른 정도의 불편함을 호소한다. 이명증은 매우 흔한 질환 중의 하나로 전체 인구의 17% 정도가 이명증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으며, 이 중 5% 정도는 병원을 찾을 정도로 심한 이명증을 호소한다. 그리고 1% 정도는 이명증이 너무 심해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다.

참고 자료

신지섭, 2006, 안동넷, 동흥한의원, 한방칼럼 - 이명증의 예방과 치료
하성한의원, 2007, 한방약물, 건강다이제스트, 약침요법으로 치료율 높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