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맬서스 인구론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1.02.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맬서스의 인구론에 대한 자료 조사입니다.

목차

-맬서스의 인구론
-자선은 사회악이다
- 재산권과 생존권
-맬서스가 주장하는 예방적 억제
-맬서스와 마르크스
-맬서스와 케인즈
-인구론의 영향
-맬서스 주의와 경제적 맬서스 주의
-결론

본문내용

결론

인구론은 빗나간 화살이었다. 그 책이 나온 후 유럽 산업국 노동자의 임금은 자꾸 올라가 최저 생존 수준을 현저히 넘어섰지만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지는 않았다. 맬서스는 천재였지만 또한 ‘편견 덩어리’였다. 그는 사회를 ‘가치 있는 상류계급’과 ‘가치 없는 하류계급’으로 나누었으며, 유럽 밖의 세계에서 사는 모든 인간을 ‘야만인’으로 취급했다.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하류계급”은 “성욕을 억제하지 못해서” 임신과 출산을 조절할 수 없다고 했지만, 그가 그 이론을 전개한 시점에서 유럽 산업국의 출산율은 이미 감소하고 있었다.
맬서스는 피임을 죄악으로 간주하고 여성의 순결을 인류를 구원하는 유일한 도덕적 억제 수단이라고 예찬했지만, 여성들은 순결보다는 성적 자기결정권을 선택했으며, 인류를 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삶을 구하기 위해 스스로 출산을 통제했다. 오늘날 거의 모든 산업국에서 인구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대한민국은 그중에서도 최저 출산율을 기록하고 있다. 기근, 전쟁, 전염병의 ‘적극적 억제’가 아니라 보통 사람들이 실행한 ‘예방적 억제’가 그 원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