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의 정치참여와 정당제도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1.02.0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러시아의 정치구조와 정치참여, 정당제도를 역대 총선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정당의 개념
2. 러시아 정당의 역사

Ⅱ. 본론
1. 역대 총선 결과 분석
2. 의석 수 내는 정당들의 특징
3. 러시아 정당의 안정화 여부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먼저, 러시아의 정당체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정당에 대한 개념을 간략하게나마 살펴보는 것이 유의미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정당의 이론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시작으로 1993년 선거부터 2007년까지 5번에 걸친 선거를 분석해 봄으로써 러시아 정당체제를 분석해보고, 러시아 정당의 안정화 여부를 평가해 보기로 하겠다. 그 다음, 그것을 기반으로 러시아 정당의 발전 수준을 평가해보고 앞으로의 전망을 결론짓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정당이란?
1.1 정당의 목표와 역할, 그 기능
정당은 다수인으로 된 집단적 조직으로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 정당의 설립요건으로 당원의 최소인원수를 규정하고 있듯이 정당은 어느 정도 이상의 다수인이 모인 조직이어야 한다. 정당의 목표는 본질적으로 정치권력의 획득을 한다는 점에서 이익단체 또는 기타 사회단체와 구별된다.

<중 략>

정당 운영과 이합집산 하는 양상을 보인다. 한편, 러시아 시민들은 위로부터의 민주주의를 경험함으로써 민주주의와 정당체제에 대한 올바른 개념 정립이 미성숙하게 이루어졌다. 자발적인 정치 참여의식이 약하고, 권위주의적 체제에 대한 거부감이 약하다는 데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러시아 정당들은 국가와 정당, 시민사회와의 관계가 조화롭지 못한 저발전의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볼 수 있다.
2. 발전의 가능성
러시아 정당체제는 오랜 시간 지속되어 온 제정과 독재주의의 정치 아래에서 형성된 독특한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와 정당체제의 관계를 통해 보았을 때, 러시아는 표면적으로는 다당제를 채택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일당지배체제의 양상을 보이는 권위주의적 정치문화를 가진다. 그러나 다수의 국민들은 현재의 이러한 정당체제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러시아만의 정치적 특수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따라서 이러한 정당정치체제를 개선시키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평가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