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코오의 기독교교육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1.02.0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코오의 기독교교육
(George A. Coe)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하나님의 민주주의

코오는 기독교교육의 목적을 “젊은이들이 장성해서 하나님의 민주주의에 효과적으로 헌신하고, 거기서 행복한 자기실현을 이루는 것”이라고 했다. 그래서 코오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민주주의는 하나님의 뜻 이였다. 하나님의 민주주의는 공정한 정부, 빈곤 없는 경제 질서 확립, 사회복지와 환경 호보, 노동과 교육과 놀이에 있어서 사회 정의, 형제애를 근거로 하는 세계 공동체 실현 등이다. 그 가운데 코오가 주장한 종교교육은 종교를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이와 같은 사회를 향하여 변혁을 꾀하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민주주의에 따르는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학생들로 하여금 사랑의 의미를 생각토록 한다.
*지성적인 의지를 배양하는 것이다.
*우리의 의지를 하나님의 사랑의 목적과 일치하게 한다.
*세상에서의 애정과 형제 의식을 증진케 한다.
*이상적인 사회의 창조에 점점 참여케 한다.

하나님의 민주주의의 내용은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삶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즉, 코오에게 있어서 문제는 삶이었다. 이러한 개념들은 사회적 과정과 일맥상통하다. 교회는 전통적으로 내려져 오는 기독교의 내용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삶 속에서 적용하고, 부정한 것들에 대하여 변화를 추구하는 적극적이며 역동적인 신앙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코오에게 있어서 개인적이며 내적인 변화가 있어야겠지만 그러한 변화는 사회적인 변화까지 연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은 역시 한국교회의 문제점에 적절한 지적과 대안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단지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내용의 전수가 아닌, 하나님의 사랑을 개인적 차원에서 의미를 깨닫고 그것이 하나님의 뜻과 연결되어 이상적인 사회의 창조에 기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