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일동맹의 체결과정과 의의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1.02.0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말이 필요없는 A+자료입니다.
영일동맹의 체결과정, 그 과정에서 영일 양국간의 입장 및 동맹의 필요성 등을 정리하였고,
그 영향 및 의의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目 次

Ⅰ. 서론
Ⅱ. 본론
1. 동맹의 정책적 필요성
2. 양국의 논의과정
3. 동맹의 의미와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맹이란 어떤 공동의 적이 있어서 이러한 적을 견제하기 위하여 결성한다고 볼 수 있다. 전통적으로 동맹은 두 개의 혹은 그 이상의 국가 사이에서 군사적 상호지원을 정식화하는 형태로 맺어지는 협조적 안보관계이다. 따라서 동맹은 형식적인 조문을 넘어선 보다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협력을 토대로 하면서 동맹의 참여국들이 공통의 이익과 목표를 추구하기 위하여 모든 수단과 자원을 투입하는 협력적 노력을 기반으로 하는 잠재적인 전쟁공동체라고 까지 할 수 있다. Robert E. Osgood, 『Alliance and American Foreign Policy』,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68, p,19 - 유호근, 「동북아 국제정치지형과 한반도: 20세기 영일동맹과 21세기 미일동맹을 중심으로」, 『동서연구』vol.18 No.2,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2006. p. 7에서 재인용.
1902년 유럽의 강대국 영국과, 아직 동방의 약소국에 불과했던 일본이 동맹을 맺은 것 역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으며, 영일동맹에 있어서 공동의 적은 러시아로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를 통해 영국, 일본 양국이 어떤 정책적 필요성에 의해 동맹을 선택하게 되었는가를 당시 국제 정세와 더불어 자세히 살펴보고, 양국의 논의과정을 탐색하며 이후 영일동맹이 세계사에 미친 영향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1. 동맹의 정책적 필요성
① 영국
19세기 말 영국은 러시아와 전 세계에 걸쳐서 대립하게 되었다. 영국은 거대한 대영제국을 유지하는 가운데 러시아는 발칸, 근동, 중동, 아시아 등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영국에 도전하고 있었다. 영국과 일본은 러시아의 극동진출과 시베리아의 횡단철도를 러시아의 남진정책에 대한 상징으로 간주하고 위협을 느끼기 시작했다. 극동에서 영국의 이익은 세 가지 즉,인도 지배 유지, 중국 무역 보호, 태평양의 제해권 유지라는 것으로 집약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영국은 청의 협력과 청제국의 정치적 · 영토적 보존이 극동정책의 최우선 목표가 될 수밖에 없었다. 청일전쟁이 발발하자, 영국은 엄정중립을 선언했지만 청의 승리를 예상하고 실제적으로는 청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단행본
이창위, 『우리의 눈으로 본 일본제국 흥망사』, 궁리, 2005.
이노우에 유이치, 석화정 ․ 박양신 역,『동아시아 철도 국제관계사 - 영일동맹의 성립과 변질 과정』, 지식산업사, 2005.

논문

김보연, 「1902년 제1차 영일동맹 체결 원인과 의미: 영 제국 세계 전략의 지역적 전개」, 『세계정치』Vol.26 No.1,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 2005.
김태준, 「영일동맹 결성과 러일전쟁의 외교사적 분석」, 『한국정치외교사논총』 제29집, 한국정치외교사학회, 2008.
유호근, 「동북아 국제정치지형과 한반도: 20세기 영일동맹과 21세기 미일동맹을 중심으 로」, 『동서연구』vol.18 No.2,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2006.
이우진, 「러일전쟁과 한국문제」, 『한국정치외교사논총』 제9집, 한국정치외교사학회,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