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지오에밀리아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05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레지오 에밀리아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 레지오 에밀리아
① 이론적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이하 레지오)의 접근법은 이탈리아와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사회·문화·역사적 맥락에 대한 이해에서 부터 출발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는 이탈리아 북부의 레지오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시로 진보적이고 사회적이고 사회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며 공업과 상업의 중심에 있는 중소도시이다. 따라서 여성의 인권보장, 남녀의 고용평등, 교육개혁, 교사 단체의 활동 등 다양한 방면의 개혁이 시도되어 왔고, 사회주의의 영향으로 사회의 구성원이 협력하여 공동의 목적을 이루려는 분위기가 강했으며, 재정적으로도 여유 있는 지역이었다. 레지오 유아교육은 제2차 세계대전 직후 부모협동운동에서 시작되어, 1970년대 초부터 시의 재정적 지원과 지역사회의 주민 모두가 협력하여 새로운 교육적 시도를 지원하는 레지오 유아교육이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듀이, 피아제, 브론펜브레너, 비고츠키, 가드너의 이론이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상호관계에 의거한 교육, 가설적 이론 및 반영적 사고 그리고 협상을 통한 지식의 공동 구성체 등이 핵심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② 아동관
레지오에서는 ‘행복한 유아’, ‘강한 유아’,능력있는 유아‘로서의 이미지를 강조한다. 이들은 유아들이 태어날 때 부터 자신의 생각과 이론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인이 무엇인가를 담아주어야 하는 존재가 아니라고 믿는다. 오히려 유아들 고유의 생각과 이론을 교사와 부모를 포함한 모든 성인이나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주고받음 으로써 지식을 구성해 나가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힘과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유아들은 사회적 관계를 맺으려는 강한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인은 유아들이 교육적이고 보호적이 공간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해 나가며 양질의 행복한 삶을 즐기고 유지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믿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