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과보고서(선운동량보존)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1.02.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제가 올린 자료들 모두 거의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받은 자료들이며보고서1등으로 a+학점 받았습니다.믿고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본문내용

1. 질문에 대한 검토
(1) 이 실험의 결과는 충돌 전후에 운동량이 보존된다는 명제를 뒷받침 하는가? 아니라면 그 원인은 무엇인가?
☞이 실험의 결과는 충돌 전후에 운동량이 보존된다는 명제를 뒷받침하지 못한다. 모든 실험에서 10% 전후의 오차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오차가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우선은 송풍기를 이용해서 마찰이 없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한 에어트랙을 사용했다. 하지만 이 에어트랙을 이용하면서 완전한 수평을 만들어줘야 했지만 미묘하게 균형이 맞지 않아 한 쪽으로 글라이더가 이동하였다. 또한 송풍기에서 나온 바람이 항상 모든 구멍에서 일정하게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하였다.
또 하나의 오차를 들자면 글라이더가 운동하는 것을 센서로 측정하기위해 달아둔 아크릴판이 이동하면서 공기와 충돌하여 점점 속도가 느려진다. 글라이더 자체로도 크진 않지만 공기저항을 가지고 있지만 판 때문에 공기저항이 더 강해진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충돌할 때 에너지 손실을 줄여주기 위해서 고무줄을 사용해주었는데 고무줄로는 이 운동을 완전 탄성 충돌운동으로 만들어 줄 수 없다. 다른 물체보다는 최소화시켜줄 지 몰라도 위의 실험결과의 오차가 말해주듯이 완전하게 에너지 손실을 없앨 수는 없다.
(2) 고무줄을 사용한 두 글라이더의 충돌에서 운동에너지가 보존된다고 할 수 있는가?
☞우선 위의 질문에서 확인했듯이 이 실험은 운동량이 보존된다는 명제가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다. 거기에다가 수레 간에 에너지를 전달해주는 매개체가 고무줄인데 그 고무줄은 두 수레의 운동에너지를 손실 없이 서로 다른 수레로 에너지를 전달해 줄 수 없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