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문화대혁명과 영향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1.02.0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문화대혁명에 대해서

목차

서론
문화대혁명이란
문화대혁명의 영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중국의 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다른 사건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사회 등 각 분야의 문제점을 마오쩌둥의 사상에 입각해서 해결해 보려는 노력의 일환이였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오해를 받아 죽거나 피해를 입었다.
Ⅱ. 문화대혁명이란?
문화대혁명은 중국에서 1966년부터 1976년까지 벌어졌던 사회적, 정치적 격동이다. 공식명칭은 프롤레타리아 계급 문화대혁명이며 이 기간 동안 전국적인 혼란과 경제적 침체를 야기하였다. 1966년 5월 16일 마오쩌둥의 제창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는 부르주아 계급의 요소가 당을 지배하고 있으니 이를 제거해야 하고, 수정주의를 비판함으로써 반대파들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마오쩌둥의 잘못된 개인영도는 실제적으로 당 중앙의 집단영도체제를 대신하게 되었고, 마오쩌둥의 개인 풍조는 최고조에 달했다. 전국적으로 당기구와 행정기구에 대한 홍위병들의 운동이 전개된 가운에 이에 반대하는 보수적 홍위병들도 출현하면서 온 사회가 마비되고 혼란에 빠지자, 마오쩌둥도 군을 동원해 혼란한 정국이 수습되었으나, 이로 인해 나타난 부작용으로서 군의 정치개입이 크게 나타난 것이었다.
문혁의 1단계를 상세히 서술하면, 1961년 대약진운동에 의해 고난에 직면한 빈농을 부패하고 고압적인 관리들에 맞서 지지한 이들을 부당하게 숙청한 마오쩌둥을 비판하는 내용의 연극이 있었다. 또, 비판적 평론을 모든 주요 신문에 게재하게 되어 정치적 돌풍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이들의 입장은 문화대혁명이 지도부의 지도 아래 심각하고 적극적이고 진지하게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다. 주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보호되어야 하고, 계급투쟁과 함께 ‘실사구시’라는 학자적 원칙도 강조하였다. 하지만 정부에는 1966년 5월 16일, 문화대혁명 운동의 범위를 넓혀 문화 업무를 정치 및 계급투쟁으로 확장시켰다.
1966년 8월 8일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는 ‘중국 공산당의 중앙위원회의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에 관한 결정’을 발표하였다. 이것은 문화대혁명을 인민들의 혼까지 와 닿는 혁명이고, 중국의 사회주의 혁명사에 새로운 장을 연 것이라고 정의했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1. 송봉규 , 「중국학개론」, 동양문고, 1998
2. 최관장, 「중국 문화대혁명(1966~76)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연구소,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