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허균의 비평과 사상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1.02.03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허균의 생애와 그의 작품으로 알아본 문학적 사상을 레포트로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Ⅰ. 許筠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허균의 생애 (1569˜1618)
2. 시대적 배경


Ⅱ. 許筠의 정치사상
1. 호민론(豪民論)의 혁명이론
2. 민본사상과 내정개혁
3. 국방이론
4. 신분차별의 타파
5. 이상적인 정치가와 붕당


Ⅲ. 許筠의 철학사상
1. 유학
2. 불교
3. 도교
4. 서학과 민속신앙


Ⅳ. 許筠의 문학사상
1. 시-시의 정신이 중요하다
2. 문장-저항의 표현
3. 소설-민중 작가의 위치

본문내용

1. 허균의 생애 (1569˜1618)
본관은 양천(陽川), 자는 단보(端甫), 호는 교산(蛟山)·성소(惺所)·백월거사(白月居士)이다. 허균은 경상감사 허엽(許曄)의 3남 2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큰누나와 맏형 성(筬)은 전처 한씨의 소생인데 반해 둘째 형 봉(篈)과 둘째 누이 난설헌(蘭雪軒)과 균(筠)은 후처 김씨의 소생이다. 부친 허엽은 부제학, 경상도 관찰사 따위의 벼슬을 지냈으며, 허균의 집안 가운데 공, 종, 침, 엽 들이 청백리에 올랐으며, 모두 학문에 밝고 고관을 지내는 등 명문가였다.
허균의 나이 12세 때 갑자기 부친을 여의고, 20세 때에는 그를 아껴주던 둘째형 봉을 여의고 잇달아 22세 때에는 그를 가장 사랑해 주던 누이 난설헌 마저 사별한다. 게다가 24세 때에는 임진란을 당하여 모부인과 만삭의 부인 김씨를 이끌고 함경도 단천으로 피난 나갔다가 아내와 첫 아들을 잃는 등 가정적 불행을 겪게 된다.
허균의 부친과 이복형 허성은 전형적인 유학자로서 당쟁의 중심인물이었다. 엄격한 부형으로부터의 많은 정신적 영향을 받고, 또 둘째형 허봉의 일생으로 영향을 받았다. 허봉 역시 부친의 뜻을 받들어 철저한 유학자가 되었고, 뛰어난 재능으로 대과 급제하여 높은 벼슬을 향해 진급하여 갔으나, 당쟁에 휘말리면서 귀양길을 떠나 급기야 38세를 일기로 세상을 하직했는데 이는 허균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그리고 귀양살이에서 풀려난 형이 다시는 관직을 마다하고 산수를 벗 삼아 유랑하다가 금강산에서 객사한 사실도 허균의 인생관 형성에 큰 몫을 차지하였다

참고 자료

이인화,『허균의 생각』, 뿌리 깊은 나무
신동욱,『허균의 문학과 혁신사상』, 새문사
소재영,「허균의 생애와 문학」
배종호,「허균문학에 나타난 철학사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