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교육]국어과 하위 과목으로서 문학의 위상(문학은 지식의 범주인가, 예술의 범주인가?)

저작시기 2011.02 |등록일 2011.02.0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어과 하위 과목으로서 문학의 위상을 다룬
문학은 지식의 범주인가? 예술의 범주인가? 라는
제목으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를 확인해보세요~ 결론까지 꼼꼼히 작성했답니다.
관련 레포트 작성중인 분에게 분명 좋은 자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

목차

Ⅰ. 서론
1. 국어의 성격
2. 국어의 목표
3. 국어의 내용체계
4. 국어교육과정의 변천

Ⅱ. 국어과 하위교과로서의 문학
1. 문학의 성격
2. 문학의 목표
3. 문학의 내용
4. 문학의 교수 학습 방법
5. 문학의 평가

Ⅲ. 국어과 하위 과목으로서 문학의 위상
1. 현 문학교육의 실태·문제점해결방안 모색
2. 문학교육의 해결방안 모색

Ⅳ.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국어의 성격
국어과는 한국인의 삶이 베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이다.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고 국어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그리고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면서 인간의 다양한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심미적인 정서를 기른다. 이를 통해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며 사랑하는 태도를 길러 성숙한 문화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도록 한다.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인 국어과의 교육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한다.
국어 학습은 국어 생활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하며,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의 계승, 발전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과 태도가 유기적으로 통합되게 운용한다. 특히, 국어과 학습은 학습자가 국어 사용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언어 활동을 강조하여 국어의 가치를 체험 할 수 있게 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의 학습은 실제적인 목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언어 활동을 강조하여 창조적 국어 사용 능력이 향상되게 한다. ‘국어 지식’ 영역의 학습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 내는 탐구 학습 활동을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