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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1회 분량과, 나의 식단 분석, 바람직한 식단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11.02.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인 1회 분량과, 나의 식단 분석, 바람직한 식단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식품 구성탑
2. 기초 식품군별 대표식품과 1인 1회 분량
3. 1일 권장 섭취 횟수 및 평균 에너지 필요량(kcal)
4. 나의 식단 평가(끼니별 섭취 식품 분류 - 11월 19일)
5. 나의 식생활 평가표(끼니별 섭취 식품 분류 - 11월 19일)
6. 바람직한 식단 작성

본문내용

1. 식품 구성탑
식품구성탑의 1층은 주식으로 소비되는 곡류 및 전분류, 2층은 양적으로 많이 섭취되는 식물성 식품인 채소류와 후식 또는 간식으로 섭취되는 과일류, 3층은 단백질 급원식품인 고기, 생선, 계란, 콩류, 4층은 섭취량은 작으나 칼슘의 섭취를 위해 중요한 우유 및 유제품, 5층은 농축 열량원인 유지 및 당류가 들어있다.
- 식품구성탑은 하루의 식사에서 어떤 식품을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를 알게 해준다. 식품구성탑 1층 식품들은 가장 많이 먹고 2층, 3층, 4층으로 올라갈수록 적게 먹어야 하며 5층의 식품은 농축 열량 원이므로 조리 시 소량씩만 이용하도록 권장한다. http://nutrition.kfda.go.kr/nutrition/hesalkids/hsse/HSSE120.jsp(당,나트륨,트랜스지방 섭취 저감화 영양교육 사이트) 참고
2. 기초 식품군별 대표식품과 1인 1회 분량 (리빙 토픽) 영양과 식생활, 교문사, 이미숙 외(2001)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위해서는 매끼 곡류 및 전분류에 해당하는 1층의 식품을 주식으로 하고, 2층의 채소 반찬 2-3가지, 3층의 단백질 반찬 1-2가지를 갖추어 먹는 것이 좋으며, 음식을 조리할 때 5층의 유지 및 당류를 소량씩 이용하면 된다. 그리고 간식으로 우유와 과일류를 1일 1회 이상 섭취하도록 한다.
개개인마다 필요열량이 다르기 때문에 식품구성탑 각층의 식품 섭취량이 다를 수 있으나 연령에 따른 평균에너지필요량에 따라 각 식품군의 식품들을 하루에 1인 1회 분량으로 얼마만큼 섭취하여야 하는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곡류 및 전분류의 1인 1회 분량(serving size) (리빙 토픽) 영양과 식생활, 교문사, 이미숙 외(2001), 36~37p

참고 자료

http://nutrition.kfda.go.kr/nutrition/hesalkids/hsse/HSSE110.jsp 당, 나트륨, 트랜스지방 섭취 저감화 영양교육 사이트 참고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부록 1 식사구성안 참고.
(리빙 토픽) 영양과 식생활, 교문사, 이미숙 외(2001), 36~37p
(리빙 토픽) 영양과 식생활, 교문사, 이미숙 외(2001), 36~37p
http://nutrition.kfda.go.kr/nutrition/hesalkids/hsse/HSSE120.jsp(당,나트륨,트랜스지방 섭취 저감화 영양교육 사이트)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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