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은[미당 담론],황현산[서정주의 시 세계]

저작시기 2010.11 | 등록일 2011.02.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은[미당 담론],황현산[서정주의 시 세계]의 내용을 볼 수 있는 짧은 요약글.

목차

고은[미당 담론]요약
황현산[서정주의 시 세계]

본문내용

미당은 고은에게 있어서 추억의 대상이기도 하고 단절의 대상이기도 하다.
미당은 고은을 편애하기도 했지만 고은의 문학은 지키는 것 보다 고치는 것을 지향 해야 했다. 시간이 흐른 뒤 미당과 고은의 만남을 요청하는 매체들이 나타났다. 심지어는 미당 자신이 전두환의 통로로 얻어낸 자금으로 운영하는 문예지에서 그와의 권두대담을 하자는 제안도 있었다. 그렇게 미당과 고은이 화해하는 극적인 광경을 포착하고자 했던 것이다. 하지만 끝내 고은은 미당 별세 소식을 듣고 빈소의 사진과의 대면으로 그와의 만남을 마감했다.
김수영은 미당을 체질적으로 싫어했다. 그 이유는 하나, 그의 토속성이 견딜 수 없다는 것, 둘, 그의 늘어지는 서정성이었고 셋은 그의 반동성이 역겹다는 것이었다.
미당에게는 태생적일 만큼 그의 생애 내내 지속된 인촌가와의 관련이다. 한국전쟁 직전에 동아일보 사회부장 문화부장으로 특채된 사실도 아버지를 이은 2대의 긴 인연임에 틀림이없다. 인촌일가와 떼어놓을 수 없는 준세습적 인연과 함께 도하나의 인연은 그를 한때 출가시켜 학승으로 만들 생각을 했다가 시인노릇이나 하도록 중앙불전 무료 학생으로 입학 시킨 석전 박한영에 의해서였다. 요컨대 이 인촌과 석전이 미당에게는 살아가는 기반을 만들어 주었으며 미당의 운명은 그 기반 위에서 잘 활약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고은[미당 담론]
황현산[서정주의 시 세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