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데일리케이스(미니case study-이론/임상 비교분석)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0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실습 시 작성했던 레포트입니다. 간단한 케이스스터디 요약본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그날그날 본 케이스를 미니케이스형식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4가지 질환이구요. 간단한 문헌고찰, 기본정보, 신체사정있고, 원인, 증상, 진단검사, 치료, 예후 등 해서 이론과 실제 임상과 비교분석하였습니다. A+받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실거에요.

목차

-골반 염증성 질환(pelvic inflammatory disease, PID)

-자궁근종(Leiomyoma of uterus)

-난소 융모상피암 Choriocarcinoma of ovary)

본문내용

난소 융모상피암 Choriocarcinoma of ovary)

난소 융모상피암
난소의 순수 비임신성 융모암은 극히 드문 희귀종이다. 이는 난소에 전이된 임신성 융모암과 같은 양상을 보인다. 호발연령은 20세 이하이며 hCG가 치료반응을 결정하는 중요 인자이다. hCG 수치가 높을 경우 초경 전 여성의 50%에서 조숙이 올 수 있다. 치료는MAC(methotrexate, actinomycin-D, cyclophophamide)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예후는 나쁘며, 초기 검진시에 이미 장기 실질조직으로의 전이를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생식세포종양의 분류>
융모상피암은 난소의 비상피성종양 중 생식세포종양에 속한다.

☞화학요법
단일화학요법의 약제로는 actinomycin-D(act-D) 또는 methotrexate(MTX)가 이용되며, 이는 비전이성과 저위험 전이성 임신성 영양막 종양에 이용된다.
MTX-FA(methotrexate with folic acid)는 임신성 융모종양의 관리에서 효율적이고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Triple therapy: 병행화학요법으로 MTX, Act-D와 cyclophosphamide를 이용하며, 전이와 고위험 예측점수 를 보이는 여성의 초기 치료에 부적절하다.
고위험 예후점수를 보이는 여성에서 선호되는 일차적 치료는 ectoposide, MTX, Act-D, Cyclophosphamide와 Vincristine(EMA-CO)등이다.
Proposed OP name: TAH, BSO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