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통풍성 관절염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2.01 | 최종수정일 2017.12.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통풍성 관절염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통풍성 관절염
1. 통풍의 정의
2. 통풍성 관절염의 병태생리
3. 통풍성 관절염의 분류
4. 통풍성 관절염의 원인
5. 통풍의 진행과정
6. 통풍성 관절염의 임상증상
(1) 급성통풍
(2) 만성통풍
7. 통풍성 관절염의 치료와 간호
(1) 약물적 치료
(2) 비약물적 치료

본문내용

1. 통풍의 정의
통풍은 우리 몸 속에 있는 요산이라는 물질이 너무 많이 존재하여 그 물질이 관절이나 다른 조직에 쌓여 염증 반응을 일으켜 매우 아픈 관절통을 일으키거나 다른 여러 증상을 유발하는 전신 질환이다.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이 꾸준히 치료해야 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통풍은 꾸준히 치료받으면 관절염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장질환, 요로결석, 동맥경화, 중풍, 고혈압, 심장질환 등의 합병증도 예방할 수 있다.
● 발생 빈도 : 남자 > 여자
● 발병 시기 : 30대의 비교적 젊은 나이 때부터 ~ 50대 까지 발생
● 통풍의 유병율 : 보통 1000명에 15명 정도
2. 통풍성 관절염의 병태생리
통풍은 요산이 관절 내에 쌓이면서 생기는 병인데, 요산은 퓨린이라는 천연화합물이 제내에서 분해되면서 생성된다.
육류, 맥주 등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자주, 다량 섭취하면 퓨린을 분해하면서 요산이 소변으로 다 빠져 나가지 못하고 체내에 쌓이게 되어 통풍성 관절염을 일으키게 된다. 통풍은 요산을 배출시키는 신장의 기능과도 관계가 깊은데 통풍 때문에 신장 기능에 이상이 오는 경우도 있지만 그보다는 신장에 문제가 있어 통풍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3. 통풍성 관절염의 분류
① 원발성 통풍: purine 대사의 유전적 결함에 의한 것으로 신장에서 배설하는 양보다 요산이 더 많이 생산되어 생기는 것으로 원인은 불분명하나 유전된다고 하며 남자가 여자보다 약 20배 정도로 발병율이 높다.
② 속발성 통풍: 퓨린의 과잉 공급, 요산배설 감소로 생기며, 조혈기관 장애, 신장질환, 알코올 중독, 기아상태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또한 요산은 혈액에 축적될 뿐만 아니라 활액, 심근, 신장과 귀 등에도 축적이 되며, 관절 주위 결체 조직에도 침착되어 염증을 유발하여 통풍을 관절염의 한 형태로 분류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