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제 해결 대안으로써의 여성교육 (대학교육과 성차별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1.02.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여전히 우리사회의 문제점으로 인식되고 있는 성차별에 대해서 여성의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그 문제해결방안을 찾아보고 대안을 제시한다.

목차

Ⅰ. 서론
- 대학교육과 성차별에 대한 문제제기

Ⅱ. 본론
- 대학교육과 성차별에 대한 문제의 실태
- 문제 분석 : 문제 원인, 해결방법

Ⅲ. 결론
- 문제 해결 대안으로서 여성교육

본문내용

1970년대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사회발전이 이루어지면서 한국사회의 교육적 여건은 크게 변화하였다. 교육기회의 전면적 확대와 남녀평등 이념의 전개, 그리고 산업 사회의 발전은 여성 교육의 기회를 증가시켰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가부장제를 축으로 남성중심의 문화가 지배적으로 정착되어 있어 여전히 직/간접적으로 제도화된 성차별이 남아있다.

<중 략>

다섯째, 여성교육정책의 방향 확립
여성교육정책은 교육내용이나 교육관행에 있어 전통적 성역할 고정관념의 고리를 끊고 교사의 수업과정에서 작용하는 선차별적 교육기대나 교육목적 또는 교수활동을 지양하며 남녀학생 모두가 남성 또는 여성이라는 전통적 성역할 기대에서 벗어나 남녀평등교육을 지향하는 정책이 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은 사회전체에 스며있는 성차별문화를 유지시키는 기능도 하지만 동시에 사회전반의 성차별적 문화와 의식을 변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성평등한 교육을 통해 여성과 남성은 성차별적인 문제를 의식하고 비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남성과 여성 그리고 국가 발전을 위해서 성평등교육의 실현은 시급한 과제라고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