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느질의 기초와 바늘과 실, 재봉틀이용하여 용품 만드는 방법 소개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11.02.0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기초적인 바느질에 대한 설명이 있은 뒤 바늘과 실과 재봉틀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나옵니다.

목차

ⅰ. 바늘과 실을 이용하여 용품 만들기
(1) 바느질이란
(2) 손바느질의 기초적 방법
(3) 손바느질 할 때 유의사항
(4) 바느질로 생활 용품 만들기(주머니 만들기)

ⅱ. 재봉틀을 이용하여 용품 만들기
(1) 재봉틀의 구조
(2) 재봉틀 사용법
(3) 바느질하기
(4) 재봉틀 수리 및 자가 진단
(5) 재봉틀 주요 안전 수칙
(6) 재봉틀로 생활 용품 만들기(쿠션 만들기)

본문내용

ⅰ. 바늘과 실을 이용해 용품 만들기

(1) 바느질이란

재봉(裁縫)이라고도 한다. 바느질은 손바느질과 재봉틀 바느질이 있다. 한국에서는 19세기 말엽 서양 문명의 영향을 받기 이전까지는 모두 바늘을 가지고 직접 손으로 꿰매는 손바느질을 해왔는데, 바늘을 쥐는 방법부터가 중국이나 일본과는 달라 여러 가지 독특한 바느질법이 발달되었다.

<중 략>

① 감침질 : 홈질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바느질 방법이다. 감치기라고도 한다. 바느질감이 홑 감인 경우에는 맨 가장자리를 실올이 풀리지 않도록 안으로 두 번 접은 다음, 첫 번 접은 끝과 바닥의 올을 얕게 뜨면서 용수철 모양으로 감아 꿰맨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아래에서 위로 진행해 나간다. 두 직물의 경우도 끝단을 마주대고 같은 방법으로 감아 꿰매며, 표면에 나타나는 바늘땀은 될 수 있는 한 가늘고 작게 한다. 이때 감침질을 한 겉땀이 판판하게 되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감침질에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한 가지 방법은 안쪽에서 감칠 때 바늘을 곧게 세워 뜨고, 실밥이 어슷하게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한 가지 방법은 겉에서 감칠 때 실밥이 작게 나오도록 바늘을 어슷하게 꽂아 뜬다. 버선 감칠 때 이 방법으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