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계절별 별자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30 | 최종수정일 2015.01.2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계절별 별자리입니다.

목차

1. 봄철 별자리
2. 여름철 별자리
3. 가을철 별자리
4. 겨울철 별자리

본문내용

1. 봄철 별자리
봄에 보이는 별자리는 사냥개 ·게 ·사자 ·바다뱀 ·까마귀 ·목자 ·머리털 ·처녀 ·천칭자리 등이 있다. 이 가운데 1등성은 사자자리의 레굴루스, 목자자리의 아르크투루스, 처녀자리의 스피카가 있다. 북두칠성의 국자 머리끝의 두 별 α와 β를 이어서 α쪽으로 그 간격의 약 5배를 연장하면 북극성과 마주치는 것은 잘 알려져 있으며, 반대쪽으로 약 5배를 연장하면 사자자리가 나타난다. 또 북두칠성의 자루 끝을 길게 연장하면 목자자리의 1등성 아르크투루스와 마주치고, 이 선을 지평선 쪽으로 연장하면 처녀자리의 스피카에 이른다. 아르크투루스 ·스피카 ·사자자리 β(데네볼라)는 커다란 정삼각형을 이루는데, 이것이 ‘봄의 대삼각형’이다.
봄 하늘의 별자리들은 백수의 왕인 사자자리를 앞세워 하늘에 나타난다. 사자자리를 선두로 나타나 하늘을 차지하는 봄 별자리에는 유난히 동물들이 많다. 북쪽 하늘에는 큰곰과 작은곰, 기린, 작은 사자, 살쾡이까지 있고, 서쪽 하늘에는 양, 남쪽 하늘에는 바다뱀과 까마귀가 자리를 잡고 있다. 이렇게 많은 동물들이 등장하니까 겨울철별자리의 작은개와 게도 가던 걸음을 멈추고 동물농장을 아쉬운 눈초리로 돌아보게 마련이다. 그래서 봄이 한창 무르익은 뒤에도 이 두 별자리는 사라지는 겨울별자리 뒤에 처져 봄 하늘을 기웃거리고 있다. 봄 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인 목동자리의 악투루스는 봄 하늘의 주인공이 되기에 조금도 손색이 없는 면모를 갖추고 있다. 목동이 명랑한 모습으로 콧노래를 부르면서 동물들을 돌보는 것은 처녀자리의 스피카 때문에 더욱 신나게 봄 하늘의 동물들을 돌볼 수 있는 것이다. 봄 하늘에서도 주인공인 목동자리와 처녀자리, 그리고 겨울의 별자리들을 한 번의 큰 울음으로 멀리 달아나게 했던 사자자리의 알파 별들은 모두 일등성이다. 그러나 나머지 별들은 밝은 별이라 해도 2등성과 3등성이다. 봄 하늘에서 별자리들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사자자리, 처녀자리, 그리고 목동자리를 찾아서 다른 별자리들을 찾는 길잡이로 삼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별자리 내용 참고 : 국립중앙과학관 웹사이트(http://www.science.go.kr/)
천문우주지식포털(http://astro.kasi.re.kr/)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