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빛의 교회 - 안도 다다오 `Church of the light - Ando Tadao`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11.01.3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건축설계방법론에서 안도 다다오의 작품 중 빛의 교회에 관한 분석 및 건축적 견해로 쓴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Church of the light - Ando Tadao
동양의 건축가로서 최고의 찬사를 받고 있는 다다오의 작품을 조금 더 유심히 보게 된 건 이번 과제물에 의해서이다. 그에 대해 너무 유명하기 때문에 더 무심했었고 그의 생애에 대해 잘 알지도 못했다. 문득 “절제의 미학”이라는 단어가 너무 잘 어울리는 건축가여서 그런가 그의 건물을 한번 보고자 하는 마음이 들어 이렇게 그에게 접근하게 되었다.
‘기독교인이 아니면서 종교건축설계를 가장 많이 한 건축가’, 독학으로 건축을 배웠지만 미국의 유명대학에서 교수를 하고 있다는 사실 등을 보며, 다다오의 종교건축물을 한번 보고 싶다는 충동이 느껴졌다. 그래서 택하게 된 것이 “빛의 교회(Church of the light)”이다.
종교건축이라 함은 종교음악과도 그 맥락을 같이 할 수 있다. 모든 이에게 편안하게 다가가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음악이나 건축이나 수많은 요소들로 composition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조합의 결과인 만큼 그 모든 것을 다 담고 표현해 내야 하는 것이다.
“빛의 교회”의 입구는 첫 악장이 열릴 때처럼 절제되어 있고 무리하지 않게 담아내고 있다. 노출 콘크리트라는 materials과 Green color는 natural image 속에 인간이 신에게로 향하고자하는 종교적 신념이 서려있다. 조물주가 창조해낸 인간이 만든 건물과 자연물은 그 조화를 이루며 기독교의 상징인 Cross를 도출해낸다. 이 때 materials은 instrumentation이 되고 Green color는 Ton이 된다. 노출콘크리트의 벽면은 Timbre으로 자연물의 소리와 조화를 이루어 낸다.

참고 자료

http://www.andotadao.org/chlight62.htm
사진출처(http://www.andotadao.org/index.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