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드리안(Hadrian)의 역사에 대해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11.01.3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도시공간론 수업 중 `하드리안(Hadrian)의 역사(생애)`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하드리아누스
2. 초기 생애
3. 권력의 장악
4. 황제로서 펼친 정책
5. 예술적 업적
6. 말년

본문내용

Hadrian 역사에 대해
하드리아누스 Hadrianus -(영)Hadrian. 정식 이름은 Caesar Traianus Hadrianus Augustus, 본명은 Publius Aelius Hadrianus(~117). Adrianus라고도 씀. 76. 1. 24 바이티카 이탈리카(?)~138. 7. 10 나폴리 근처 바이아이(바이아). 로마의 황제(117~138 재위). - 트라야누스 황제의 조카이며 후계자로 교양 있는 그리스 문명의 예찬자였으며, 광대한 로마 제국을 통합하고 공고하게 만들었다.
초기생애 하드리아누스의 가문은 남부 스페인 출신이었다. 그러나 스페인 본토박이가 아니라 정착민의 후예였다. 하드리아누스의 선조들은 그가 태어나기 약 250년 전에 이탈리아의 피케눔을 떠나 스페인으로 갔다. 하드리아누스 자신은 로마에서 태어났을 수도 있다. 그에게서 별다른 스페인적 특징은 발견되지 않는다. 그는 세계적인 도시 로마에서 교육을 받고 자랐다. 하드리아누스의 아버지는 85년에 죽었고 그는 두 사람의 보호를 받으며 성장했다. 한 사람은 아버지의 사촌으로 나중에 황제가 된 트라야누스였고 다른 한사람은 하드리아누스의 재위 초기에 황실근위대장을 지낸 아킬리우스 아티아누스였다. 90년에 하드리아누스는 아마도 최초로 스페인을 방문했다. 이탈리카에서 군사훈련을 받았으며, 이후 평생 동안 사냥이 취미였다. 하드리아누스는 이탈리카에서의 생활에 애착이 없었던 것 같다. 몇 년 간 그곳에 머물렀을 뿐이며 나중에 황제가 되어 스페인에 돌아왔을 때도 전혀 그곳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권력의 장악 91년에 트라야누스가 콘술(집정관)이었을 때 하드리아누스는 로마 원로원 의원의 전통적인 경력을 밟기 시작하여 관례적인 일련의 직책을 거쳤다. 그는 로마의 3개 군단(레기온)을 지휘하는 군단장을 지냈다. 95년경에 도나우 강변의 상(上)모이시아 속주에서 제2보충군단에 복무하다가 이듬해에 하(下)모이시아의 마케도니카 제5군단으로 옮겨갔다. 97년말경에 하드리아누스는 고령의 네르바 황제가 막 양자로 맞아들여 후계자로 삼은 트라야누스에게 보내는 축하사절로 뽑혀 서쪽의 갈리아로 갔다. 트라야누스의 피보호자였던 그는 로마 제국의 지배집단에 속하게 되었다. 98년에 그의 매부인 율리우스 세르비아누스는 그가 트라야누스에게 네르바의 죽음을 제일 먼저 알려주지 못하게 방해하려다 실패했다. 이후로 두 사람은 평생 동안 사이가 좋지 않았던 것 같다. 세르비아누스는 끊임없이 하드리아누스의 지위를 위협했다.

참고 자료

http://my.dreamwiz.com/pond75/kings/kings.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