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수자료]프로이트 심리학 요약정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30 | 최종수정일 2015.09.30 한글파일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대학원 레포트로 A+자료입니다. [착한자료]수익금은 월드비젼에 기부합니다. ^^ 많이 사용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1.프로이트의 과학적 유산
프로이트가 태어날 무렵은 과학적 발전의 황금기였다고 할 수 있다. 다윈의 진화론으로 인간도 다른 자연과 마찬가지로 연구 대상이 되었으며, 구스타프 페흐너는 심리학의 기초를 세우고 있었다. 곧, 생물학과 심리학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어갔다.
더욱 프로이트에게 영향을 끼친 것이 있었는데 물리학이었다. 19세기 중엽에 독일 물리학자 헤르만 폰 헬름홀츠는 에너지보존 법칙을 내놓았다.
물질 세계에서의 에너지 변화에 대한 연구는 역학 영역에서 차례로 발명이 이어지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헬름홀츠가 에너지 보존법칙을 낸 이레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의 시대에 이르는 50년의 역사는 그야말로 에너지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다.
에너지와 역학의 개념은 실험실에서 일하던 모든 젊은 과학자의 마음속에 스며들고 있었다.
그로부터 20년 뒤, 역학의 법칙이 인체뿐만 아니라 인간의 마음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본 것은 그야말로 프로이트의 천재성에서 기인한 것이다. 프로이트는 역동심리학의 창출에 몰두하고 있었는데, 이는 퍼스낼리티 내부의 에너지 변형 및 상호 교환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2.프로이트가 역동심리학을 만들다
프로이트의 쉴 새 없이 꿰뚫어보는 과학적 자세는 역동심리학을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다.
정신 구조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속에서 어떤 힘들이 작용하고 또 반작용하고 있는지 하는 것들을 추리하고 생각해내는 일이었다.
정신분석이라는 방법론으로써 인간의 심리를 탐구하는 일을 게을리 할 수 없었다. 환자들로 하여금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은 동시에 환자들로부터 무의식의 작용에 대한 지식을 제공받는 일이 되었다.
프로이트는 비록 오랜 세월을 과학계와, 특히 의학계와 고립된 채 열심히 일해왔는데, 신경증 환자에 대한 치료의 성공사례나 저서들은 많지 않은 그룹의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 칼 융과 알프레드 아들러가 있었는데, 이들은 훗날 프로이트를 떠나 정신분석 이론에 맞서는 각자의 이론을 전개한 인물들이다. 프로이트의 충실한 제자들이었고 정신분석을 세계적인 운동이 되도록 도와준 당사자들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