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수자료] 융 분석심리학 요약 레포트 요약정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30 | 최종수정일 2013.12.19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대학원 수업중 레포트로 A+자료입니다. 수익금은 월드비젼에 기증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 1장 분석심리학의 역사적 배경과 방법론적 전제
칼 구스타프 융은 다른 아이들과는 어딘가 달라 보이는, 다소 우울한 성격의 아이였다. 아홉 살이 될 때까지 형제나 자매가 없었기 때문에, 어린 융은 바위 위에 홀로 앉아 공상에 잠기곤 했다.
지금 바위 위에 앉아있는 이 존재가 나일까, 아니면 그가 앉아있는 바위가 나일까?
바로 이 바위가 융의 일생 동안 그의 이론에 영향을 끼친, 그만의 비밀 바위였다.
그는 1875년 7월 26일 스위스의 케스빌에서 스위스 개혁파 복음주의 교회성직자의 외동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매우 종교적인 가정이어서, 외조부는 물론 여덟 명의 숙부 또한 성직자였다. 그래서 융은 어린 시절 교회와 묘지를 운동장삼아 놀았는데, 이따금 검은 옷을 입은 남자들이 검은 상자를 운반해와서 예수에 대해 이야기하곤 했다.
그는 심지어 아버지가 ‘제수이트‘에 대하여 말하는 것을 듣기도 했는데, 그것은 어린 융이 듣기에 뭔가 대단히 위험한 것을 뜻했다. 소년 융은 이예수는 신뢰할 수 없어. 그는 사람들을 데려가서 구멍에 넣어버리잖아!하고 생각했다.
융은 그의 지적인 삶이 세 살 때 꾼 꿈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말한다. 꿈속에서 그는 땅에 난 깊은 구멍으로 떨어졌다. 떨어진 곳에는 커다란 방이 있었는데, 붉은 카펫 위에 금빛 왕좌가 있고 그 위에 이상하게 생긴 것이 앉아 있었다. 칼이 보기에 그것은 큰 나무둥치 같은 생김새에 사람의 살갗과도 같은 질감이 났다. 그 때 어디선가 어머니의 음성이 들려왔다.
“저것은 ‘식인종man-eater이란다!

<중 략>

초기의 신비주의적 그리스도교에서, 그리스도는 아니마, 즉 남성의 그림자 측면까지 포괄하는 전체성으로서 표상 되었다. 그러나 후에 교회가 발전하면서 그리스도의 이미지는 극도로 일방향적으로 형성되었다. 완벽하게 선한 하느님을 반영하는, 구원자-모든 선함과 빛-의 이미지를 닮아갔던 것이다. 그리고 신은 악마에 반대하고 어둠은 악을 낳는다고 믿어졌다. 이런 식으로 그리스도 상징은 심리학적인 의미에서 볼 때 그 전체성을 상실했으며, 따라서 대극물인 그림자를 창조할 수밖에 없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