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수자료]딥스 독후감-특수아 상담에서 절제의 기술 완벽정리 서평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대학원 수업중 레포트로 A+자료입니다. 수익금은 월드비젼에 기증합니다.^^
목차
1. [딥스]의 줄거리
2. [한 아이]의 ‘쉴라’와 ‘딥스’에 대한 정서장애아 지도의 차이
3. ‘믿음’의 특수교육관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상에 대하여 마음을 닫았던 소년 ‘딥스’가 자신의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 [딥스]는 매우 특별한 책이다. 물론 토리선생님의 이야기를 담은 [한 아이]의 ‘쉴라’의 삶에 산재한 극단적인 학대와 고통에 비교 한다면 딥스의 경우는 인간적 감동의 무게는 미치지 못한다. [한 아이]에서처럼 헌신적인 선생님의 이야기가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딥스]에서는 자폐아, 정신지체아로 살아갈 수밖에 없었던 한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삶을 찾도록 인도하는 진정한 의미의 특수아 상담교사의 한 전형을 보여주는 책이라 칭찬하고 싶다. 그리고 그것의 핵심은 A(액슬린) 선생님이 보여준 ‘절제의 기술’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딥스’와의 치료과정에서 보여준 A 선생님의 ‘절제’는 분명 상담자가 너무 쉽게 간과하기 쉬운 전문가적 교훈을 준다. 그것은 ‘결국 이 아이는 혼자 이 세상을 살아가야만 한다’는 치료의 목표이다. 결국 딥스는 스스로 모든 것을 용서하고 홀로 모든 것을 이겨낸다.
1. [딥스]의 줄거리
딥스의 행동은 정신지체나 자폐로 보기에 충분했다. 말도 거의 하지 않고 어떤 대인 관계도 갖지 못하며, 자신에게 다가오는 사람에 대해서 동물적 공격성과 분노를 표현했다. 헌신적인 제인 선생님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딥스의 강제 퇴학 처분이 진행되었으며, 퇴학의 마지막 조건으로 A선생님의 전문가적 소견을 듣게 된다. 딥스의 부모는 지적이고 부유하지만 매우 아이에 대해 매우 냉담하게 대하는 것이 드러난다. 딥스의 가정에도 무언가 문제가 있어 보였지만 밝히기를 원치 않았다. 결국 정서장애아 딥스는 A 선생님의 놀이치료를 경험하게 된다.
첫 시간부터 놀이치료의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이 조금은 놀라웠다. 딥스는 자물쇠와 문 닫는 것에 관한 관심을 표현하기도 했고, 제법 많은 말을 표현했다. 딥스는 그 시간을 즐기는 것 같았다. 그러나 더 놀라운 것은 돌아갈 시간이 되었을 때 집으로 가기 싫어하는 딥스에게 A 선생님이 보여준 단호한 태도였다. 선생님은 딥스의 소망을 묵살하고 정해진 시간에 정학하게 딥스를 돌려 보낸다. 둘째 날도 마찬가지였다. A선생님은 딥스를 단호하게 내보내며 발을 구르고 소리를 지르면서 엄마와 실랑이하는 상황을 뒤로하고 지체없이 사라져 버린다.
그 후 매 주 돌아오는 놀이치료는 딥스에게 행복한 시간으로 자리매김했고 딥스의 상태는 매일 매일 호전되어 갔다. 그러나 집과 유치원에서는 여전히 변화의 소식이 없었다. 나머지 6일 동안 딥스가 집과 유치원에서 어떻게 지내는지 A선생님을 알 수 없었다. 환경의 반응에 대한 신뢰성을 위해 궁금증을 억누르고 기다리는 A 선생님의 태도에서 전문가적 소양이 느껴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