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수자료]독후감 교육사회학총론 토의주제 해결방안100 완벽정리 서평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30 | 최종수정일 2013.12.19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대학원 수업중 레포트로 A+자료입니다. 수익금은 월드비젼에 기증합니다.^^

본문내용

(1) 대중교육시대에서의 대학교육의 기능에 대해 학급동료들과 토론해 보시오.
-관련 주요 용어들: 학문탐구, 직업준비, 전문교육과 전문인 양성, 교양교육과 교양인 양성
▶ 한국사회에서의 대학은 본절적으로 학문기관이 아니라 권력기관이다. 대학서열체제로 인한 학벌사회에서는 고등교육 기회가 양적으로 확대되어 감에도 불구하고, 서열로 인해 경쟁적인 투자의 장이 되고 있다. 경쟁적 투자는 결국 투자 자본을 많이 갖춘 계층에게 유리한 획득물을 안겨줄 수 밖에 없다. 이런 이류로 대학의 교육이나 학문은 사적인 투자를 통한 권력획득의 수단으로 자리하고 있다.
한국사회에서의 대학은 취업준비기관이다. 지금 대학은 고4대학생부터 대학 5년생까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불황 속에 취업이 갈수록 어려워지자 휴학을 통해 대학 졸업을 연기하고 미래를 도모하는 이른바 ‘모라토리엄(moratorium)족(사회진출 유예족)’이 늘고 있다. 휴학을 선택한 학생 중 상당수는 해외 어학연수를 가거나 고시공부, 각종 자격증 준비 등을 하며 어제 올지 모를 취업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 대학이 취업준비기관으로 전락해 버렸기에 대학에서는 더 이상 학문이 존재할 수 없다. 대학이 학문의 전당이 아니라 취업양성소롤 변해버린 데는 교육당국과 더불어 대학당국의 책임도 막중하다.
기업들은 대학이 기업에 필요한 노동력을 생산하기 못한다는 이유로 대학 교육을 비판하고 있다. 이에 부응한 정부의 신자유주의 대학구조조정정책은 대학을 학문을 위한 기관이 아니라 산업사회의 노동력 공급 기관으로 규정짓는다. 그러나 기업에서 필요한 노동인력은 기업의 재교육을 통해 양성되어야지 보편적인 대학교육의 목표가 될 수 없다.
(2)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실제 모습에 관심을 쏟고 있으며, 결국은 사회제도로서의 교육의 제 형식들이 실제로 나타내고 있는 기능이 무엇이며, 그것은 바람직한 것인가? 그리고 더욱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학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