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랑과 결혼에 대하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사랑과 결혼이라는 주제에 관한 사회학적 소견을 적은 레포트입니다. A+ 받았었습니다.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07072009 심수현
서론
사람은 거의 누구나 일생에 한 번쯤은 사랑을 하거나, 사랑을 꿈꾸면서 살아가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사랑이란 인간의 본성 속에 내재된 천부적인 감정이며, 신으로부터 받은 선물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랑을 함으로써 인간은 사람다워질 수 있으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은 지금까지 살아온 사람들의 이야기가 잘 말해준다. 언제 어디서나 사랑의 힘은 포괄적이고 위대하였으며, 인류가 비록 짧은 역사동안만 존재해왔지만, 그토록 지독한 전쟁, 재해, 악을 겪고도, 지금까지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 사랑의 바탕 위에서 가능하였다. 또한 결혼은, 그러한 사랑의 현실적인 실현방식으로서, 그리고 인간의 사회를 유지하는 기제로서 작동해왔다. 여기서, 그러한 사랑과 결혼에 대하여 심도 있게 생각해 봄으로서, 자신의 인생관과 세계관, 애정관 등을 다시금 확인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본론
사랑이란 무엇인가
사랑에 관한 일반적인 분류
그렇다면 인간의 삶을 이토록 좌지우지할 수 있는 사랑이란 과연 무엇일까. 고대 그리스에서부터도 사랑에 대해서 에로스eros(남녀 간의 사랑), 아가페ajgavph(신에 대한 사랑), 스트로게stroghv(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 필리아fivlia(친구 간의 우정)로 분류하여 설명한 바 있고, 일반적으로도 주는 사랑 대 받는 사랑, 열정적인 사랑 대 동반적인 사랑 등으로도 대별되어 사랑은 사람들의 입에 참 많이 오르내리고 있다. 그런데, 사랑이란 것이 이토록 한정적으로 분류되어 설명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반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된다.
.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