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 곡물가격의 변동 양상과 그 원인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2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제 곡물가격의 변동 양상 및 원인을 관련 기사 및 연구 보고서 등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자료의 질에 대해서는 믿으셔도 좋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중국 등과 같은 거대한 개발도상국의 경제적 성장과 그에 따른 곡물 수요의 증가

세계 경제를 인플레이션 공포에 몰아넣고 있는 곡물가격 급등의 가장 큰 원인은 ‘수요 급증’이다. 이에 대한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되는 것이 바로 일부 국가들의 경제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농산물 수요의 빠른 증가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동안 세계 곡물수요 추이를 보면 세계 경제성장률과 유사한 움직임을 보여 왔음을 알 수 있다.
세계 경제 성장의 장기 추이에 1~2년 정도 후행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세계 경제, 특히 개발도상국의 고성장이 소득증대로 연결되고 이것이 농산물 소비 증대로 이어져왔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된다. 2000년대 초반과 같은 세계 경제의 고성장 추세는 다소 완화될 여지가 있지만 농산물 소비 비중이 높은 개도국 경제는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 략>

※ 애그플레이션 (Agflation)
Agriculture와 Inflation의 합성어로서, 농산물 가격이 오르면서 일반 물가도 덩달아 오르는 현상을 의미한다. 농산물 가격 상승은 식료품과 생활용품 가격을 올립니다. 농산물을 원료로 사용하는 식품업체
및 가공업체의 생산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농산물을 사료로 사용하는 축산물이나 유제품의 가격도 상승한다. 최근 농산물 가격의 상승속도가 매우 빨라지면서, 곡물 가격의 상승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과거에 비해 더욱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 유심히 관찰해야 할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SERI 공공정책실 강희찬 수석연구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