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주창조 신화에 대해서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1.01.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a+ 우주창조에 관한 신화입니다.

목차

1. 그리스의 창조신화
2. 유대-기독교의 창조신화
3. 메소포타미아의 창조신화
4. 인도의 창조신화
5. 중국의 창조신화
6. 그 외의 창조신화

본문내용

1. 그리스의 창조신화
그리스의 창조신화는 혼돈(Chaos) 가 진화하여 대지(Gaea)와 타르타로스(Tartaros, 지옥으로 가이아의 몸 속 깊은 곳에 있다), 에로스(Eros, 욕구, 생성력, 우주의 원동력)으로 바뀐다. 카오스 그 자체는 밤(Nyx)과 어둠(Erebos)으로 남아있게 되며, 밤과 어둠은 다시 에로스의 힘을 통해 결합, 낮과 공기를 낳는다. 밤으로부터 스스로 불화의 여신이 태어나고, 다시 땅은 우라노스(Ouranos, 별로 뒤덮인 하늘)를 낳고 산(Ore)과 바다(Photos)를 낳는다. 땅은 바다와 짝을 지어 각종 생물, 무생물을 낳았으며, 에로스의 힘을 통해 우나로스와 결합, 12 티탄과 퀴클롭스 3형제, 헤카톤케이르 3형제를 낳는다. 이어 우라노스가 가이아를 뒤덮고 있자, 가이아의 사주를 받은 막내 아들 크로노스(Kronos)는 우라노스를 죽이고 누이 레아(Rhea)와 결혼, 자식을 낳는데, 자식이 자기 자리를 뺐을 것을 두려워하여 아이를 모두 삼킨다. 이에 막내아들 제우스는 레아, 가이아의 도움으로 크로노스를 굴복시키고 ‘티탄 신족과의 전쟁(Titanomachia)`를 일으켜 승리, 하늘을 다스리게 되고, 그의 형제들 포세이돈과 하데스가 각각 바다와 저승을 다스려 올림포스신족의 시대를 열게 된다. 그증 티탄 신족의 자식들 중 제우스 편을 든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을 만들고, 인간에게 불을 전해준 벌을 받게 된다.
그리스의 창조신화는 다른 창조신화들과는 조금 다르다. 특히 올림포스신족 이전의 상태를 보면, 대지, 밤, 어둠, 하늘 등, 자연이 창조되는 과정이 없다. 이 때의 자연은 각각 하나의 신으로 대지가 곧 가이아인 것처럼 자연과 신이 동일시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고대 그리스인들은 자연을 신처럼 여겼음을 추측해볼 수 있다. 다른 나라에서도 자연 현상 등을 섬기는 경우가 많이 있기는 하지만, 그리스 신화에서는 특히 창조신화에서부터 그런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다.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