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브루스 커밍스의 한국 현대사를 읽고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1.01.2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브루스커밍스의 한국현대사를 읽고 쓴 서평문입니다.
저자약력, 저자 집필동기, 사료연구, 각장별 주요내용, 의견 및 감상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차

저자약력, 저자 집필동기, 사료연구, 각장별 주요내용, 의견 및 감상부

본문내용

1) 제 1장 미덕

1장 ‘미덕’은 근대한국의 배경에 대한 긴 소개이다. 1년부터 1860년대까지를 망라하는 이 장에서는 한국의 과거 중 우리 동시대적 이해에 필요한 요소들을 건져내고자 하였다. 제 1장의 목차는 한민족의 기원에서부터 시작하여 삼국시대 - 신라 통치기의 한국 - 왕건, 고려의 이름으로 통일 - 조선시대 번영기 - 고려사회의 번형 - 가문, 유동성, 교육 - 한국의 양지 - 영조와 사도세자 - 조선시대 : 쇠퇴기 - 상업적 발효? - 결론으로 마무리 짓고 있다. 결코 짧지 않은 이 목차속에 ..

<중 략>

브루스커밍스는 서문에서 이 책이 서방의 독자들을 위하여 쓰여졌다고 말하는데, 사실 한국인인 내가 읽기에는 이해할 수 없는 부분들이 상당 수 있었다. 물론 내가 한국의 역사 외에 다른 나라의 역사들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어서였을 것이다. 내가 조금 더 지식이 쌓인 후에, 이 책에 적혀져있는 낱말 하나하나를 사전 없이 읽을 수 있을때가 되면, 나는 브루스 커밍스의 생각들을 모조리 다 읽어낼 수 있을까? 이런저런 생각을 하며 서평을 마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브루스 커밍스 , 『한국현대사』, 창비, 2001.
전상인, 「심층연구 : 브루스 커밍스의 한국사회 한국사의 인식」,『한국과 국제정치』경남대학교 극동문제 연구소,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