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황진이 작품에 관한 연구조사&객관식 5문제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11.01.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황진이 작품은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2) 작품설명
3) 작품의 이해
4) 객관식문제(5문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황진이의 작품을 가지고 집중적으로 조사하였습니다.
1) 황진이 그녀는 누구인가
생몰년 미상. 조선 중기의 명기(名妓). 본명은 진(眞), 일명 진랑(眞娘). 기명(妓名)은 명월(明月). 개성(開城) 출신. 확실한 생존연대는 미상이다. 중종 때의 사람이며 비교적 단명하였던 것으로 보고 있다. 그의 전기에 대하여 상고할 수 있는 직접사료가 없기 때문에 간접사료인 야사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데 이 계통의 자료는 비교적 많은 반면에 각양각색으로 다른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황진이가 지은 한시에는 〈박연 朴淵〉·〈영반월 詠半月〉·〈등만월대회고 登滿月臺懷古〉·〈여소양곡 與蘇陽谷〉 등이 전하고 있다. 시조 작품으로는 6수가 전한다. 이 중에 〈청산리 벽계수야〉·〈동짓달 기나긴 밤을〉·〈내언제 신이없어〉·〈산은 옛 산이로되〉·〈어져 내일이여〉의 5수는 진본 (珍本) ≪청구영언≫과 ≪해동가요≫의 각 이본들을 비롯하여 후대의 많은 시조집에 전하고 있다.
황진이의 작품은 주로 연석(宴席)이나 풍류장(風流場)에서 지어졌다. 그리고 기생의 작품이라는 제약 때문에 후세에 많이 전해지지 못하고 인멸된 것이 많을 것으로 추측된다. 현전하는 작품은 5, 6수에 지나지 않으나 기발한 이미지와 알맞은 형식과 세련된 언어구사를 남김없이 표현하고 있는 점에서 높이 평가된다.
Ⅱ. 본론
1) 작품
相思夢(상사몽)
님 그리는 꿈
相思相見只憑夢(상사상견지빙몽)
기룬 님 만날 길은 꿈길 밖에 없어
訪歡時歡訪(농방환시환방농)
내 찾아 떠난 길로 님이 다시 찾아왔네.
願使遙遙他夜夢(원사요요타야몽)
바라거니 언제일까 다음 날 밤 꿈에는
一時同作路中逢(일시동작로중봉)
한날한시 그 길에서 다시 만나지이다.
2) 작품설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