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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학레포트입니다.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1.2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보건학에 관련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건강증진이란 무엇인가?

(2) 신체적 건강 증진과 관련된 행위
1. 하루에 7~8수면
2. 아침식사를 매일 함
3. 간식을 하지 않음
4. 적절한 체중 유지(남자는 이상체중의 5%부족에서 19.9%초과 사이, 여자는 이상체중의 5%부족에서 9.9% 초과 사이)
5. 규칙적인 운동(일주일에 3번 이상)
6. 술은 적당히 마시거나 안 마심
7. 담배를 피우지 않음

(3) 약물의 기초 지식
1. 습관성 중독(addiction)
2. 의존(dependence)
3. 남용
4. 뇌-보상 회로(brain-reward pathway)

(4) 스트레스
1. Hans Selye : 총체적 적응 증후군
2. Claude Bernard와 Walter Cannon
3. Richard Lazarus 및 심리학적인 관점
4. 스트레스 적응

(5) 니코틴 중독
(6) 운동처방의 목적
(7) 비만
(8) 영양처방
1. 다양한 음식물을 섭취 할 것
2. 바람직한 체중을 유지할 것
3. 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일 것
4. 복합 당류와 섬유소를 많이 섭취할 것
5. 설탕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줄일 것
6. 염분의 섭취를 줄일 것
7. 알코올섭취를 제한할것
8. 적절한 양의 철분을 섭취할 것
9. 적절한 양의 칼슘을 섭취할 것
10. 적절한 양의 불소를 섭취할 것
11. 적절한 단백질 섭취를 유지할 것

본문내용

(1) 건강증진이란 무엇인가?
건강증진이란 보건교육과 건강한 생활을 실천함으로써 질병을 예방하며, 건강의식을 고취하고 더욱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다. 국제회의에서는 건강증진을 “사람들이 스스로의 건강을 관리하고 향상시키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개인의 건강관련 행위가 건강증진을 통해 의사들이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이 되면서 이와 관련된 의학의 분야를 건강증진의학이라 한다.
(2) 신체적 건강 증진과 관련된 행위
1. 하루에 7~8수면
2. 아침식사를 매일 함
3. 간식을 하지 않음
4. 적절한 체중 유지(남자는 이상체중의 5%부족에서 19.9%초과 사이, 여자는 이상체중의 5%부족에서 9.9% 초과 사이)
5. 규칙적인 운동(일주일에 3번 이상)
6. 술은 적당히 마시거나 안 마심
7. 담배를 피우지 않음
1. 수면
수면은 건강과 질병, 정서상태, 행동, 성장·발달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적절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불쾌한 기분, 집중력 감소, 작업능률의 저하, 또는 과도한 졸림 등으로 일상생활에 장애를 받는다. 적절한 수면시간의 절대량을 결정할 수는 없지만 외국의 경우 7시간(±30분)이라는 보고가 있으며, 1977년 미국 NCHS의 조사결과에는 대상자의 2/3가 평균 7~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아침식사
아침 식사를 꼭 해야만 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아침 식사를 거를 경우 몸무게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아침 식사를 거를 경우, 간식이 늘어나게 되고, 저녁 때에는 심한 허기를 느끼게 되어서, 저녁 식사를 포식하게 된다. 아침 식사는 어른과 아이 모두에게 있어서 지식 습득력, 기억력, 그리고 몸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아침 식사를 규칙적으로 할 경우, 심장마비의 위험률이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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