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과 성격분석- a타입, b타입 성격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11.01.2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과 성격특성을 a형과 b형 중심으로 분석해보고 대처방안(대처기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A성격유형과 B성격유형
2.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유형
3. [사례연구] A성격유형과 B성격유형 학생들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식
4. [사례연구] 사회지향성과 자율지향성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 [사례연구] 대학생들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A성격유형과 B성격유형
Friedman과 Rosenman은 성격의 유형을 A유형과 B유형으로 나누어 행동양식을 설명했다. A유형의 사람들은 강한 야심과 경쟁적인 충동을 갖고 끝까지 몰두하며 쉽게 긴장한다. 따라서 그들은 말이 빠르고 정열적이며 성취를 양으로 측정하려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B유형의 사람들은 A유형의 사람들에 비해 이완된 성격의 소유자들로 느긋하면서 덜 경쟁적이고 참을성이 있다. 따라서 시간에 대한 긴박감이나 적대감, 경쟁이 심하지 않다.
많은 심리학자들을 통해서 A유형의 사람들이 B유형의 사람들보다 환경적인 스트레스 자극에 민감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A유형과 B유형의 스트레스 대처전략에 관한 한 연구에서는 A유형의 사람들은 B유형의 사람들보다 부정적인 대처전략을 사용하게 됨을 보였다. 특히 A유형의 사람들은 주변 상황을 통제해야하는 대상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전략이 다른데, 그들은 통제가 불가능한 스트레스에 직면할 때 과도한 대처 전략을 사용한다고 하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A유형의 사람이 B유형의 사람들보다 더 적극적이고 문제 중심 행동을 하며 문제의 원인을 자신에게 귀인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즉, A유형의 사람들은 보다 더 적극적인 문제해결 행동을 하며 실패의 원인을 환경보다는 자신에게 귀인 한다는 것이다.
여러 연구 결과들은 A유형의 사람들은 그들의 성향이 그들로 하여금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지각하도록 하지만 적극적으로 과제에 임하는 자세로 말미암아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행동에 있어서 보다 더 문제해결 중심적인 경향을 나타난다는 사실을 보였다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대학생을 위한)심리학 : 정인석 (시그마프레스 ; 2008)
․ 대학생들의 사회 심리적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 : 성별, 학년별, 계열별 차이를 중심으로 : 강부명 (건국대학교 ; 2003)
․ 대학생의 성격유형과 자기지각수준, 스트레스 대처의 관계 : 남지영 (연세대학교 ; 1999)
․ 성격 양식 및 대인관계 문제해결 능력이 생활 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 : 김차희, 이민규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