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원평가와 체벌에 대한 찬성입장에 대한 의견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1.01.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체벌에 대한 찬성입장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기사도 인용한 것이구요~^^
일본의 사례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교원평가와 체벌에 대한 찬성 입장 -
▣ 체벌에 대한 찬성 입장
● 체벌의 뜻 : 몸에 직접 고통을 주어 벌함, 또는 그런벌. 단순한 육체적 고통이 체벌의 사전적 의미로만 다진다면 이 사건 역시 정당한 체벌이 맞을 것이다. 하지만 체벌이 폭행과는 다르게 사회적 정당성을 갖는 것은 교육적 훈계와 지도를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어떤 목적을 가지고 지도자가 교육을 행함에 있어 상과 벌을 가지고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증진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인 것이다. 누구든 잘하면 상을 받고 못할 경우 꾸지람을 듣는다는 단순한 논리이다. 그래서 체벌은 또 다른 이름의 사랑의 매이다. 폭행이 되느냐 사랑의 매가 되느냐는 받아들이는 사람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그렇기에 더욱 애매하고 복잡하다.
● 체벌이란 ‘교육 현장에서 학생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거나 억제하여 교육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로 친권자나 교사가 학생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고통을 가하는 일체의 행위’를 의미하는데 벌(罰)의 하위개념 중 하나이다.
●체벌에 관한 법 조항
대법원 판례 대법원 판례에서 체벌이 불법행위인지의 여부를 가름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교사의 학생에 대한 체벌이 징계권의 행사로서 정당행위에 해당하려면 그 체벌이 교육상의 필요가 있고 다른 교육적수단으로는 교정이 불가능하여 부득이한 경우에 한하는 것이어야 할 뿐 아니라, 그와 같은 경우에도 그 체벌의 방법과 정도에는 사회관념상 비난받지 아니할 객관적 타당성이 있지 않으면 안된다고 할 것이다."
①체벌을 가하게 된 동기와 경위
그 체벌이 교육상 필요가 있고 다른 교육적 수단으로는 교정이 불가능하여 부득이한 경우

이하생략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