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락사

저작시기 2007.02 | 등록일 2011.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안락사 참고자료로 쓰면 괜찮을 듯 합니다.
완벽하게 정리가 된건 아니지만 필요한 부분을 떼어 써도 괜찮을 정도의 정리는 되어 있습니다.

목차

죽음, 그리고 권리

안락사의 개념과 안락사로 인정되는 행위

안락사의 역사과 분류

안락사 사례

안락사에 대한 관점
- 종교(불교와 크리스트교)
- 사상(공리론와 의무론)
- 세계의 안락사 관련법

안락사 찬반 의견
-안락사 찬성 의견
-안락사 반대 의견

본문내용

의학적인 사망의 경우에는 호흡, 심장, 뇌의 반응이 중지된 상태로 인공호흡과 심장마사지를 통해 소생이 가능할 수 있는 경우이다. 하지만 생물학적인 사망의 경우는 뇌가 회생불가능하게 완전히 기능을 멈춘 상태로 소생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즉 생물학적사망은 기관의 죽음 혹은 부분적 죽음뿐 아니라 뇌사를 뜻한다. 그리하여 의학적 뿐만아니라 생물학적으로도 사망한 사람은 모든 기관과 세포의 죽음과 함께 회생불가능한 생명의 기능의 손실인 최종적이며 일반적인 죽음을 맞이한다. 그러나. 이 사망이 어디서부터 그리고 어떤상태를 판단되어야 될지는 아직도 많은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뇌사의 경우에도 장기이식등의 윤리적 문제로 사망이라 판단 내리는 것이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전통적인 심장사를 사망으로 보는 이들에게는 비도덕적인 일인 것이다.
안락사 문제에서 종종 제기되는 것이 뇌사상태의 환자, 또는 무뇌아를 가만히 방치 하는 것 등등의 내용이 이안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겠다. 또한 현대인은 죽음이 ‘고통스럽지 않고 빠른 시간내에’ 끝나길 소원하면서 생명권에 대한 이야기도 종종 갖는다. 생명권은 인간의 권리이므로, 그 실현은 우선 무엇이 자신에게 좋은지 각자 자유롭게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음을 전제로한다. 그리하여 ‘고통이 심하기 때문에 ’등의 이유로 죽음이 그들에게 더 좋다고 이야기하며 안락사를 찬성하기도 하며 생명권을 ‘살아 있을때’ 라는 전제를 걸어 반대를 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김문실 외,(2003) 간호의 역사, 대한간호협회
구인회 외 1 (2003) 삶과 죽음의 철학,아카넷
구인회 (2002)생명윤리의 철학 ,철학과 현실사
데이비드토머스머 외 1 (1966) 탄생에서 죽음까지, 문예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