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헤로도토스의 역사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헤로도토스가 오늘날 우리에게 `역사의 아버지`로 불리게 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며 `역사`에 나타난 헤로도토스의 역사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1.시대적 상황과 개요
2.내용
3.시사점

본문내용

영국의 유명한 역사가 카는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정의하였다. 이 정의 속에는 역사에 대한 본질이 숨어 있다. 과거는 시간적으로 흘러간 것이므로 그것을 원래대로 복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과거는 현재의 순간에서 항상 재구성되어야 하는 것이다. 과거의 역사는 항상 현재의 눈을 통해서 재구성되는 것이며, 현재의 눈이 어떠한가에 따라서 재구성된 과거의 모습은 틀려지게 된다. 다시 말해 과거를 보는 현재의 기준이 어떻게 다른가에 따라서 재구성된 과거의 모습이 차이가 나는 것이다. 역사는 바로 현재의 기준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를 보는 현재의 기준이 ‘역사관’인 것이다. ‘역사관’이 없는 역사는 무의미하며 역사로서의 가치도 없다. 따라서 엄격한 의미에서 진정한 인간 역사의 출발은 역사 의식의 발생과 일치한다.

기원전 5세기에 살았던 헤로도토스라는 인물이 ‘역사의 아버지’로 불리게 된 이유는 바로 역사에 대한 이러한 본질을 최초로 자각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각이 그의 저서인 ‘역사’의 곳곳에서 발견된다. 물론 헤로도토스 이전에도 역사적 행적에 대한 기록은 존재하였다. 가령 우리가 문학작품으로서 잘 알고 있는 호머의 ‘일리아드’와 ‘오딧세이’도 과거의 행적을 기록했다는 측면에서는 역사서이다. 하지만 호머가 역사의 아버지로 불리워지지 않는 이유는 그의 역사기록이 역사의식을 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것들은 역사서라기보다는 신화책에 더 가깝다.

참고 자료

역사 / 박현태 옮김/ 동서 문화사 / 헤로도토스 지음/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