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과 정신분석 1차 레포트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1.01.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릿 속에는 수많은 사건이 엉켜있으며 그 사건의 주인공과 주변 인물들 사이에도 복잡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관관계를 읽어내는 것이 결과적으로 셰익스피어가 작품을 통해 하고자 한 이야기를 알아내는 길이 될 것이다. 우리는 미세한 언어의 작용을 통해 이 복잡한 상관관계를 알아내고 또한 이러한 관계 속에서 인물의 성격이나 감정 상태를 파악해 봄으로써 최종적으로 작가는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동시에 프로이트가 햄릿에 관하여 제기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과연 타당한지, 더 나아가서는 문학작품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접근이 올바른 접근법인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수없이 많은 경로를 통해 햄릿의 이야기를 접해왔다. 그 덕분에 햄릿이라는 소설은 많은 이들에게 오히려 가볍게 읽을 만한 친숙한 문학작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비록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은 아니지만 우리들이 이렇게 생각하게 된 경위에는 햄릿이 문학작품 또는 연극이라는 모습을 넘어서서 일종의 아이콘 같이 생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작품을 조금만 주의 깊게 읽어본다면 이와 같은 친숙한 모습 이면에는 많은 논의거리와 고민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햄릿의 내면적 굴곡을 그려내는 셰익스피어의 화술에서부터 가장 많은 해석과 논의가 있었던 주인공의 성격 그리고 작품의 이면에 담긴 인간에 대한 성찰 등 햄릿은 지금까지도 활발하게 논의될 만큼 수많은 견해와 해석이 존재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 남아있는 작품이며 이 점은 앞으로도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문학작품에서는 정신분석학적인 내용이 독자와 관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이유가 아니고 문학작품만의 어떠한 무언가가 있는 것이다. 정신분석학은 문학작품의 분석에 있어서 하나의 도구에 불과한 것이고 우리는 문학작품을 정신분석학적으로 접근할 때 항상 이 점을 숙지해야 할 것이다. 정신분석학이 문학에 내포된 모든 인물들의 행동양식과 심리를 설명해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해서는 안된다.



...만약 그렇다면 이렇게 생각하지 않는 이들은 무의식이 다수의 평범한 사람과 다른 것일까?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문학작품에서는 정신분석학적인 내용이 독자와 관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이유가 아니고 문학작품만의 어떠한 무언가가 있는 것이다. 정신분석학은 문학작품의 분석에 있어서 하나의 도구에 불과한 것이고 우리는 문학작품을 정신분석학적으로 접근할 때 항상 이 점을 숙지해야 할 것이다. 정신분석학이 문학에 내포된 모든 인물들의 행동양식과 심리를 설명해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해서는 안된다.

참고 자료

셰익스피어(역주: 최재서), 햄릿(문원사, 1979)
여석기, 나의 햄릿 강의(생각의 나무, 2008)
미셸 코스타 마냐, 오이디푸스의 결혼(도서출판 끌리오, 1998)
다운로드 맨위로